배너
닫기
뉴스레터

디지털라이프

배너

공무원 시험 준비에 대한 설문 결과 ‘최대 2년’ 답변이 45.9%

국제 공인 영어시험 G-TELP 2022년 시험 일정 발표

URL복사

헬로티 서재창 기자 |

 

 

한국지텔프는 350명의 지텔프(G-TELP) 응시자, 응시 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공무원 취업 준비에 대한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전체의 63.9%가 ‘현재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고, 다음으로 ‘공무원 시험 준비를 고려해 본 적 있다’는 답변이 29.2%를 이었다. 전체의 93%가 공무원 준비를 하고 있거나 고려해봤다는 것이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 또는 준비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서는 40% 이상이 ‘안정적인 직장’이라고 답변했다. 뒤이어 ‘좋은 근무 환경’, ‘사기업 취업의 어려움’, ‘연금 수령으로 인한 노후 대비’라는 답변이 많았고 경찰 시험을 준비하는 응시자가 많은 지텔프의 특성상 ‘꿈, 장래 희망’이라는 답변도 상당수를 차지했다. 

 

‘공무원 시험 준비 기간’에 대한 물음에는 ‘최대 2년’이라는 답변이 45.9%로 가장 많았고 ‘합격할 때까지’라는 답변이 24%로 2위를 차지했다. ‘최대 1년’, ‘3년 이상’의 답변은 각각 약 12%인 것으로 조사됐다.

 

‘가지고 있거나 취득 예정인 영어 성적’에 대해서는 64%가 넘는 인원이 ‘지텔프’라고 답변했다. 이어 ‘토익, 지텔프 둘 다 보유’인 사람이 13%였다. 

 

지텔프의 경우 토익, 토플 등의 영어 시험과 함께 5, 7급 공무원, 경찰, 군무원 채용 및 세무사, 회계사 등의 국가 자격증 시험에서 영어 과목 대체 시험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대학교 졸업 인증 및 국내 650여 개 공기업, 공공기관, 사기업 채용 시에도 제출이 가능하며 최근 소방 공무원 채용에도 2023년부터 영어 검정제가 도입된다고 발표해 지텔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지텔프 관계자는 “지텔프 수험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90분으로 시험 시간이 짧은 것과 80개의 적은 문항 수, 출제 범위가 정해져 있어 고득점이 가능한 문법 파트, 객관식 4지 선다형, 시험 후 5일이면 발표되는 빠른 성적 발표 등의 이점으로 인해 지텔프가 공무원 시험 준비생의 부담을 줄여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성안당에서 지텔프의 기출 경향을 분석한 '(G-TELP KOREA 문제 제공) 최신 지텔프 기출 문제 해설집 Level 2'을 출간했다. 

 

G-TELP KOREA에서 제공받은 기출 문제 7회분이 수록된 해당 도서는 기출 문제와 OMR 답안지를 담은 기출 문제집, 해석과 해설을 담은 기출 문제 해설집, 문제 유형별로 정리된 청취와 독해와 어휘 영역 고득점을 위한 암기노트로 구성돼 있다. 

 

기출 문제 해설집은 점수대별 공략법과 수준별 학습 플랜을 통해 고득점 전략을 제시한다. 문법 영역에서 최근 출제 경향이 증가하는 ‘당위성·이성적 판단’을 별도로 분리해 변별력을 높였다. 

 

청취 영역에서는 MP3를 QR 코드와 URL로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독해와 어휘 영역에서는 ‘정답 key-바꿔 표현하기’와 오답 분석을 적용해 시험 적응력을 높였다. 

 

㈜성안당은 이번 출간에 더해 2021년 7회분 동영상 강의를 함께 출시했다. 동영상 강의는 지텔프 대표강사 켈리가 담당했다. 도서와 동영상 강의는 모두 성안당 이러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어 지난 18일 G-TELP 시험의 공식 주관사인 한국지텔프가 2022년 지텔프 정기시험 일정을 발표했다. 내년 지텔프 정기시험은 매월 2에서 3회 시행으로 총 31회의 시험이 진행된다.

 

코로나 감염 확산 등의 비상 상황에 대비해 컴퓨터로 응시할 수 있는 IBT 시험도 총 5회 시행 예정이다. 자세한 2022년 지텔프 정기시험 일자와 접수기간, 성적 발표일은 지텔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