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발전하는 전기차 생산 기술, 분야별로 속도 차이 존재해

URL복사
[무료등록] 25명의 전문가와 함께 2022년 대한민국 스마트제조를 전망한다 (2.15~17)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몰렉스가 자동차 산업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기자동차 기술 현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기자동차 기술의 최신 동향과 도전 과제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설문은 충전 시설을 비롯한 전기자동차 기술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려면 OEM과 공급업체 간 적극적 협업 및 R&D·자본투자 확대와 더불어 전력 제어, 배터리 관련 기술의 획기적인 설계·개발·구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몰렉스의 전력 및 신호 부문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케빈 알버츠(Kevin Alberts)는 “자동차 전장화란 단순히 내연기관에서 전기 엔진으로 전환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변화를 수반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장화의 모든 부문에서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차세대 전장화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초음파 용접, 지속가능한 생산 및 자동화에 기반한 정교한 엔지니어링과 완전히 통합된 제조과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년 10월 몰렉스의 의뢰로 디멘셔널 리서치가 실시한 전기자동차 기술 현황 설문조사에는 북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및 아태지역 소재 자동차 기업, 티어 1·티어 2 공급업체 및 충전시설 사업체의 R&D, 엔지니어링, 제품, 혁신, 전략, 제조 및 공급망 등 다양한 부문에 종사하는 전문가 204명이 참여했다.

 

본 설문조사는 전력 전자 장치, 배선, 센서, 배터리 관리 시스템 등 전기자동차와 차량 내부의 전기 시스템뿐 아니라 충전시설과 같은 차량 외부의 전장화 솔루션 관련 질문으로 구성됐다. 설문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응답자의 94%는 전장화가 단순한 전기 모터로의 전환 이상으로 많은 변화를 수반한다는 데 동의했고, 93%는 전장화가 앞으로 획기적 변화를 맞이할 것이라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전기자동차 기술의 3가지 주요 성장 요인으로 정부의 전장화 지원 정책 강화, 배터리 기술 강화 및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선택 폭 확대라고 답했다. 

 

자동차 제조사 및 공급업체는 전기자동차 기술 관련 고객경험(55%), 사업실적(51%), 경영진 관심(50%) 및 시장 형성 예상속도(48%)가 지난 2년 동안 획기적으로 증가했다고 답했다. 

 

전기자동차 기술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92%는 기술 설계와 관련해 어려움을 겪으며, 91%는 필수 전문 기술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전기자동차 기술 혁신이 자율주행 보조 및 운전자 보조(53%), 안전(43%), 총 소유비용(41%), 충전시간(39%) 및 주행거리(37%) 등과 관련된 기능을 폭넓게 개선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그러나 충전시간(31%), 주행거리(29%) 및 자율주행 보조 및 운전자 보조(29%) 기능 개선과 관련된 도전과제 또한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응답자들은 배터리 셀·모듈·팩(51%), 전기모터(47%) 및 파워트레인 장치(45%)는 개선된 반면, 제어장치(37%), 배선·커넥터·버스바(34%), 카메라 및 센서(33%), 파워트레인 장치(26%)는 여전히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응답자의 84%는 영역 기반 아키텍처가 약 5년 이후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는 오늘날 자동차 제조사 및 공급업체들이 전기·전자 아키텍처 지원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역 기반 배선은 기존 차량 아키텍처와 관련된 배선망을 줄여주며, 차량 내부의 전자 제어장치 수를 효과적으로 줄여준다. 더불어 배선의 길이, 중량 및 비용까지 절감한다. 

 

응답자들은 전기자동차 기술 혁신을 위한 전문성을 확보함에 있어 다양한 도전과제에 직면한다. 기존 티어1, 2 공급업체는 전장화 전문 지식이 부족할 뿐더러, 자동차 OEM은 기술 수준이 높은 대기업과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자사 내부 채용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졌다. 

 

자동차 OEM은 공급업체와의 더욱 강화된 협업이 가장 효과적으로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공급업체는 R&D 및 자본 투자(공구, 기계 및 공장시설 등) 확대를 기술 혁신의 결정적 요인으로 꼽았다. 

 

한편, 몰렉스는 당사의 연결부품 및 솔루션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많은 사례에서 입증됐으며, 차세대 전기 파워트레인 모터 제어 장치, 전자 제어 장치 및 배터리 관리 시스템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제조사 및 공급기업과 오랫동안 협력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전기자동차의 중앙 신경 시스템 형성에 필수적인 전자·전력·신호 및 연결 솔루션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