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배너

[수소 Aㅏ는 척] 대한민국, 수소 선도국가가 되기 위해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함수미 기자 |

 

“수소는 인간 문명을 재구성하고, 세계 경제와 권력 구조를 재편하는 새로운 에너지 체계로 부상할 것”

 

19년 전 미국의 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의 말입니다. 그의 말처럼 현재 전 세계 국가와 기업들은 수소경제로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번 수소 A ㅏ는 척 시리즈에서는 다가오는 수소 경제 시대를 미리 엿보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산업 생태계는 어떻게 변할까요? 또 그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수소 A ㅏ는 척 첫 편에서는 다른 에너지 자원 중 왜 하필 수소인지, 수소 경제로 가야 하는 이유, 수소 선도국가가 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왜 하필 수소인가요?

 

미래 에너지 유망주로 왜 하필 수소일까요? 수소가 친환경적, 지속가능성, 미래산업 육성 가능,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는 평등한 에너지원이기 때문인데요.

 

①친환경 :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탄소는 이산화탄소를 내뿜으며 전체 온실가스의 88%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에 비해 수소는 공해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에너지입니다. 

 

②지속가능성 : 수소를 연소 시켜 에너지를 만들 수 있고, 다시 물로 환원할 수 있어 미래 에너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③미래산업 육성 : 수소경제를 통해 자동차·선박 등 수송분야와 에너지분야까지 다양한 새로운 시장과 산업 창출이 가능해 수소를 미래 성장산업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④평등한 에너지원 : 수소는 지구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는 평등한 에너지원입니다. 특히 기존에 에너지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했던 우리나라 같은 자원 빈국에게 기술과 혁신만으로 주역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소 선도국가·에너지 강국을 향한 정부의 과감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 수소에 제법 진심이에요.

 

수소 선도국가가 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꽤 진심으로 보이는데요.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하기도 했습니다.

 

▷수소전문기업 확인제도

▷수소충전소의 수소 판매가격 보고제도

▷수소충전소 및 연료전지 설치요청 제도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시범사업 실시

 

 

관계부처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우리가 가진 경쟁 여건, 시장 환경 변화, 기술발전 추이 등을 면밀히 검토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해 2040년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큰 정책 방향성과 목표 및 추진 전략을 세우기도 했고요.

 

1. 수송, 에너지(전기·열) 등 수소 활용 확대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

2. Grey 수소에서 Green 수소로 수소생산 패러다임 전환

3.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 저장·운송 체계 확립

4. 수소 산업 생태계조 성 및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 확립

 

산업부는 글로벌 청정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청정수소 공급망 이니셔티브’를 전 세계 수소 관심국들에게 추진 설명회도 개최했는데요. 안정적이고 신뢰할만한 국제 청정수소 공급망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청정수소 공급국 및 수요국들이 참여하는 다자간 협의체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것입니다.

 

▷청정수소 인증

▷원산지 규정 등 교역 규칙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수소 가격 공시

▷실증 사업 등을 논의

 

예산도 매년 증액해 정부 출범 초기 750억 원 수준에서 내년에는 17배 이상 증가한 1조3000억 원으로 확대됩니다.

 

수소경제 시장 규모도 2050년에는 12조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었고, 미래의 국가경쟁력과 직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소 선도국가라는 타이틀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거죠.

 

수소 선도국가, 할 수 있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기업의 과감한 투자로 수소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수소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수소차수소연료전지세계 1등 선도국가의 위치를 굳건히 차지하고 있고요.

 

 

수소승용차 보급량세계시장 점유율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소트럭, 트램, 청소차, 지게차, 도시버스, 드론, 선박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가 수출되거나 활용 또는 실증되고 있으며,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량도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처음으로 해외에 수출하는 성과 또한 얻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소차, 연료 전지 등 수소 활용분야의 기술력을 확보했는데요. 부생수소 등 수소 생산과 산업기반 경험을 보유했고, 완비된 LNG 망 등을 활용한 수소 공급 가능성 등을 봤을 때, 수소 경제를 선도할 잠재력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런 가능성에 정부는 수소경제를 위한 과감한 적극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수소에 진심'인 정부와 함께하는 기업들도 있는데요. 이어지는 수소 Aㅏ는 척 2탄에서는 ‘수소에 진심’인 기업(feat. 현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