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SF+AW 2021 참가업체 인터뷰-아이투프럼 이동렬 대표이사] “샷 라인은 IoT 기반 지능형 솔루션…중소제조업체 대상 마케팅 강화 주력”

URL복사
[D-1,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헬로티 임근난 기자 |

 

“샷라인은 코로나로 촉발된 뉴노멀 시대에 제조 분야에 있어 가장 적합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다.” 아이투프럼 이동렬 대표는 샷라인은 무선 환경을 통해 금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비대면으로 모든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실제로 이 솔루션은 금형별 Shot 카운트를 통해 정확한 생산량을 산출해 내는 한편, 생산량 예측까지 해낼 수 있으며, 사이클 타임의 시간대별 관리를 통해 최적의 생산량을 결정할 수 있는 경영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국내 최대 전자회사인 S사를 비롯하여 글로벌 화장품 기업인 A사와 L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금형 생산라인에서 사용 중이다. 이동렬 대표는 기존 대기업 중심의 스마트 팩토리 시장에서 중소 규모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Q. 주력사업은.

A. 아이투프럼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인 ‘샷라인(ShotLine)’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이다. ‘샷라인’은 금형을 사용하고 있는 제조 현장에서 금형에 대한 각종 빅데이터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 및 보여줌으로써, 생산 관리부터 자산 및 원가 관리, 품질 관리, 유지 관리와 협력업체 관리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금형관리 솔루션이다.

 

Q. 샷라인 솔루션은 어떤 특장점이 있나.

A. ‘샷라인’ 솔루션은 금형에 설치되어 정보를 수집하는 ‘샷라인 카운터(센서)’와 카운터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서버에 전달해주는 ‘샷라인 터미널’, 그리고 수집된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생산량이나 사이클 타임 등과 같은 금형 및 생산이나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 지표를 보여주는 ‘샷라인 솔루션(SW)’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금형에 설치되는 ‘샷라인 카운터’는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기반으로 금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24시간 내내 실시간으로 무선 전달해 줌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금형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IoT 기술 기반의 신개념 센서이다.

 

Q. 상반기 바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하반기 기대는.

A. 아이투프럼의 지능형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인 ‘샷라인’은 국내 최대 전자회사인 S사 전 생산라인을 비롯하여 글로벌 화장품 기업인 A사와, L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금형 생산라인에서 사용 중이다. 현재는 1세대 디지털 카운터에서 IoT 기술을 추가한 2세대 디지털 카운터 제품으로 버전업이 됨에 따라 한층 더 강화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으로써 관련 시장을 공략 중에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상반기 매출 대비 50% 이상 성장하며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이뤄내고 있으며, 연말까지는 국내외 시장에서 신규 고객사 유입을 통해 전년 대비 3배 이상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가전기업인 D사를 비롯하여 생활용품 글로벌 기업인 P사와 L사, 그리고 글로벌 기술 기업인 A사와 E사 등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도 우리 솔루션을 속속 도입하여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향후 스마트 팩토리의 도입이 국내외적으로 본격 개화하기 시작하면 하반기에는 ‘샷라인’의 고객이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아이투프럼은 기존 대기업 중심의 스마트 팩토리 시장에서 중소 규모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구독형 클라우스 서비스를 조만간 실시할 예정이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위한 ‘샷라인’ 클라우드 서비스는 비교적 저렴한 월정액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초기 도입비용이 부담스러운 중소 규모 업체에 탁월한 스마트 팩토리 도입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2021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1)에서는 어떤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나.

A. 아이투프럼의 ‘샷라인’은 국내에서 최초로 금형을 사용하는 제조현장에 대한 스마트경영을 실현해주는 스마트 팩토리의 표준이 되어 가고 있다. 지금까지 금형을 이용한 제조환경은 디지털화가 되어 있지 않고, 기계식 카운터에 의존하다보니 정확한 생산량이나 사이클 타임, 고가 자산인 금형의 이동이나 유출 등에 대해 관리되어 오지 못한 게 현실이다. 하지만 ‘샷라인’은 금형별 Shot 카운트를 통해 정확한 생산량을 산출해 내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생산량 예측까지 해낼 수 있으며, 사이클 타임의 시간대별 관리를 통해 최적의 생산량을 결정할 수 있어 경영자로 하여금 생산과 품질, 즉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경영환경을 제공한다.

 

우리의 주 고객사인 A사의 경우를 예로 들면, 최근 ‘K-뷰티’의 인기에 따라 해외 고객들에 대한 수요가 급속하게 늘어났지만 모조품 또한 현저하게 늘어나 제품 및 브랜드 관리에 애를 먹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 솔루션을 도입하면서 금형에 대한 유출이나 생산량 파악 및 관리가 가능해져 모조품 시장에 대한 대처가 가능했다.

 

이처럼 아이트프럼의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샷라인’은 기존의 제조 환경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경영 환경을 제공하여 낙후된 제조 환경을 더욱 스마트한 경영 환경으로 전환할 수 있다.

 

 

Q. 전시 제품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한 부스 운영 계획은.

A. 샷라인의 도입효과를 홍보하기 위해 부스 내에 지그(JIG)를 배치하여 현장에서 금형에 설치된 이후 어떻게 작동하고, 운영되는지를 고객들에게 상세하게 보여줄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샷라인 솔루션(SW) 화면을 전시함으로써 수집된 데이터가 고객들의 화면에서 시각화하여 어떻게 전달될 수 있는지 보여줄 예정이다.

 

Q. 앞으로 계획은.

A. 아이투프럼의 ‘샷라인’은 코로나로 촉발된 뉴노멀 시대에 제조 분야에 있어 가장 적합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금형을 사용하는 현장은 고가의 자산인 금형을 관리하는 데 있어 사람이 직접 관리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아이투프럼의 ‘샷라인’은 무선 환경을 통해 금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비대면으로 모든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최근 들어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고려하고 있으며,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비대면 환경 조성도 고려하고 있어 폭발적인 시장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아이투프럼에게는 2021년이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따른 폭발적인 매출 신장이 예상되는 한해라 할 수 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본격 공략해 해외 매출 비중을 올릴 계획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