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기획특집

배너

[인터배터리 2021 프리뷰] 2차전지 핵심소재 '전해액' 제조 전문기업

URL복사

[헬로티=이동재 기자]

 

(출처 ; InterBattery 2021 홈페이지)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을 타고 친환경에너지원인 이차전지 시장이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 이차전지 전문 조사기관 SNE리서치는 작년 발표한 보고서에서 리튬이온 이차전지 시장이 2030년에 3000GWh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세계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144GWh다.)

 

올해 9회째를 맞아 내달 9일(수)부터 11일(금)까지 3일간 열리는 InterBattery(인터배터리) 전시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지산업협회와 코엑스가 주관하는 배터리 산업 분야의 대표적 전시회로서, 2013년에 국내 최대 규모로 런칭됐다. 전시품목은 충전용 배터리, 캐퍼시터, 소재 및 부품, 제조기기, 검사/측정 장비 등이 있고 지난해 전시회에는 해외업체를 포함, 200여개 업체가 참여, 380개의 부스가 마련되는 등 성황을 이뤘다.

 

본지는 ‘인터배터리 2021’에 앞서 관람객이 전시회를 더 효과적으로 참관할 수 있도록 올해 참가 업체 중 주목할 만한 업체들을 미리 짚어보고자 한다.

 

동화일렉트로라이트 주식회사

 

(출처 : 동화일렉트로라이트)

 

동화일렉트로라이트는 2009년 8월 파낙스이텍(주)로 설립됐으며 2018년 8월 동화기업에 인수, 2020년 4월 동화일렉트로라이트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다.

 

주 사업분야는 리튬이차전지 핵심소재 중 전해액의 제조다. 전해액은 양극활물질, 음극활물질, 분리막과 더불어 이차전지 4대 핵심소재 중 하나로, 전지 내에서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오갈 수 있게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전해액은 용도에 따라 소형전지와 중대형전지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응용분야에 따라 각형, 원통형, 폴리머, 전기자동차(xEV), 에너지저장장치(ESS) 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동화일렉트로라이트에서 제조하는 전해액은 각형, 원형, 폴리머등 전반적인 리튬이차전지 및 리튬일차전지, 캐퍼시터 등 다양한 형태 및 용도로 적용되고 있으며, 고성능, 고안정성을 자랑하는 전해액을 다양한 전지 관련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글로벌 공급망 구축 계획에 따라 현재 국내 논산공장, 중국 천진공장, 말레이시아 세나이공장이 가동 중이며, 헝가리 소스쿠 공장은 21년 하반기 가동 예정으로 건설 진행 중이고, 미국 공장도 투자 검토 중에 있다.

 

향후 동화일렉트로라이트는 전해액 뿐만 아니라 리튬 사업 투자, NMP 정제, 기능성 첨가제 개발 등 리튬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구축해 이차전지 소재 산업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다.

 

주식회사 엔켐

 

(출처 : 주식회사 엔켐)

 

엔켐은 2차전지 및 EDLC용 전해액과 고기능성 첨가제를 개발, 생산하는 전해액 전문 기업이다. 1990년대 국내최초로 전해액을 개발, 생산했던 경험이 풍부한 전해액 전문가 10여명을 주축으로 구성돼 2012년 창업했다.

 

엔켐은 독자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십 종의 신규 전해액과 첨가제를 개발, 전 세계 2차전지 제조사와 EDLC 제조사로 전해액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엔 고전압, 고용량, 고출력 등 차세대 IT 및 전기차용 신규 2차전지 전해액이 주요 2차전지 제조사로부터 수주를 받고 있다.

 

엔켐은 리튬2차전지용 전해액, 폴리머전지용 전해액, EDLC용 전해액, 고기능성 첨가제, 바인더 솔루션, 전자재료용 화학원료 등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엔켐의 생산설비(제1공장, 캐파. 5,000톤/년)는 소형에서 대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비증설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화돼 최소의 제조경비로 고품질의 제품을 양산한다. 2차전지의 활용분야가 Mobile용 소형전지에서 xEV와 ESS용 중대형 전지로 급속히 확대되면서 전해액의 수요 증가 및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2공장(Capa. 20,000톤/년) 충청남도 풍세산업단지에 증설해 가동하고 있다. 아울러 유럽, 중국, 북미 등에 생산 거점을 확대하고 있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