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항공사에 RFID 기술 공급으로 안전성 강화 기여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첨단 헬로티]


대한항공, 지브라 RFID 솔루션 활용 항공 기내 구명조끼 관리 효율성과 안전 강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는 대한항공이 자사의 무선 주파수 식별(RFID) 솔루션을 도입해 항공기 탑승객 구명조끼 관리를 성공적으로 최적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엑설런트 인 플라이트(Excellent in Flight)'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전념하며, 탑승객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 대한항공은 자사의 안전 준수 규정의 일환으로 기내 탑승객 구명조끼 재고조사를 실시해 이상이 있을 시 즉시 교체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무선 주파수 식별 솔루션을 도입해 항공기 탑승객 구명조끼 관리를 성공적으로 최적화했다.


기존에는 좌석 하단이나 좌석 사이에 비치된 모든 구명조끼를 수작업으로 일일이 점검했다. 항공기 크기에 따라 직원들이 기내의 모든 구명조끼를 검수하는데 대략 6시간에서 최대 12시간까지 소요됐으며, 이는 단순하고 시간 소모가 많은 작업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제안으로 RFID 제품을 사용하는 구명조끼 관리 솔루션을 도입했다. 대한항공 직원들은 새로운 솔루션을 사용해 검수 과정에서 각 항공기 별 구명조끼 상태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가시성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솔루션을 도입한 후 몇 시간 걸리던 유지보수 시간을 40분으로 대폭 단축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구명조끼 관리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와 협력해 모든 구명조끼 상태를 완벽하게 살펴보고 관리할 수 있으며, 즉시 업데이트도 할 수 있어 탑승객 안전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만의 독점 무선 기술을 활용한 RFD8500 RFID 리더기는 다양한 환경에서 최대 6m에 이르는 범위 내에서 초당 최대 700여개 태그를 판독할 수 있다. 유지보수 담당자들은 이를 활용해 신속하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태그를 사용하는 구명조끼 관리 솔루션은 이 RFID 리더기에서 캡처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D8500 RFID 리더기


현장 직원들은 중앙 집중식 관리 시스템에서 기내 구명조끼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실행 가능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데이터 권한을 갖는다. 더불어, 대한항공은 사용이 간편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휴대용 ZD500R RFID 데스크톱 프린터를 활용해 구명조끼에 일련 번호와 유효 기간이 표기된 라벨을 프린트 할 수 있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은 "우리는 대한항공이 운영 효율성에서 성과 우위를 획득하고 승객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D8500 RFID 리더기와 ZD500R RFID 프린터를 활용해 향상된 가시성과 생산성으로 현장 직원들에 힘을 실어줄 수 있었다. 대한항공의 성공적 도입 사례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와 파트너 사가 고객이 가진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솔루션을 혁신하는 또 하나의 예"라고 말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