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퀀텀 컴퓨팅 표준화 작업 본격 추진된다

URL복사
[무료 등록] 최신 AI MCU 개발 트렌드와 함께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5/14, 코트야드 판교호텔 8층)

[첨단 헬로티]

차세대 컴퓨팅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퀀텀 컴퓨팅 관련한 국제 표준화 작업에 본격적인 시동이 걸린다.


IEEE 산하 글로벌 표준 제정 단체인 IEEE 표준 협회(IEEE-SA)는 퀀텀 컴퓨팅 표준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IEEE P7130으로 불리는 IEEE SA의 퀀텀 컴퓨팅 정의 프로젝트용 표준은 관련 작업에 참여하는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자, 재료 과학자, 수학자, 물리학자, 엔지니어, 기후과학자,  생물학자, 유전학자 등을 포함한다.


디지털 컴퓨터는 전기 신호로 1과 0이라는 2가지 상태를 가리는 정보처리 단위를 사용해 연산을 수행하는 반면, 퀀텀 컴퓨터는 동시에 여러가지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양자비트(quantum bits) 또는 큐빗(qubits)이라는 정보처리 단위를 사용해 연산을 수행한다. 컴퓨팅 성능의 잠재력 덕분에 IBM, 구글 등 거물급 회사들이 퀀텀 컴퓨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분위기다.


IEEE P7130은 퀀텀 터널링, 슈퍼 포지션, 퀀텀 얽힘(quantum entanglement), 기타 관련 용어 등 퀀텀 컴퓨팅의 물리적 측면에 대한 조건들을 정의한다. 


표준화에 대해 IEEE SA는 퀀텀 컴퓨팅 성장이 급물살을 타면서 산업은 파편화되고 있고, 커뮤니케이션 프레임워크가 부족한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IEEE SA는 IEEE P7130 확산을 위해 전통의 명가 IBM부터 스타트업 1큐빗에 이르기까지 퀀텀 컴퓨팅 분야에서 활동하는 많은 플레이어들을 끌어모은다는 방침이다.


1큐빅은 퀀텀 컴퓨팅 하드웨어용 범용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 알고리즘은 다양한 프로세서들과 호환된다.


퀀텀 컴퓨팅 커뮤니티는 현재 규모는 작지만 성장 속도는 빠른 편이다. 모건 스탠리는 퀀텀 컴퓨팅이 금융, 제약, 에너지, 항공우즈, 국방, 인공지능, 범용 빅데이터 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면서 앞으로 십여년간 100억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