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조지메이슨대 한국캠퍼스,국방 AI 디지털 전환 전면 나선다

대한민국육군협회·국방정보통신협회와 협약 체결
국방 AI 디지털 대전환 대응 협력 체계 구축

URL복사

 

조지메이슨대학교 한국캠퍼스가 대한민국육군협회, 국방정보통신협회와 손잡고 국방 AI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보통신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조지메이슨대학교 한국캠퍼스는 지난 5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C5I 체계 발전과 국방 정보통신 및 지휘통제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AI 디지털 시대를 맞아 국방 정보통신과 지휘통제 분야의 디지털 대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군과 산업계, 학계가 참여하는 민·군·산·학·연 협력 체계를 구축해 국방 정책과 기술, 교육 역량을 함께 강화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협력의 중심에는 조지메이슨대학교 C5I 한국센터가 자리한다.

 

조지메이슨대학교 C5I 한국센터는 미국 국방부 및 군과의 국가안보 연구와 교육 협력을 수행해 온 C5I 센터의 한국 거점이다. C5I와 사이버보안, AI 기반 연구를 정책과 산학협력으로 연계하는 글로벌 협력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미국 캠퍼스의 시스템공학과 국방 분석 역량을 한국과 아시아로 확장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한국형 C5I 체계 발전을 위한 정책과 전략, 제도 및 시스템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KADEX 2026 기간에는 C5I·AI 융합관과 지휘통제·정보통신 분야 세미나를 공동 기획·운영하고, 국방 ICT 분야 발전을 위한 소요 식별과 과제 발굴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군·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문 인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동 세미나와 포럼, 학술대회, 워크숍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정보통신과 지휘통제, 사이버, AI, 데이터 융합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조지메이슨대학교 한국캠퍼스는 데이터과학과를 중심으로 AI 데이터 분석과 모델링 기반 교육을 강화한다. 국방 정보 분석과 지휘통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을 통해 국방 ICT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조지메이슨대학교는 미국 워싱턴 D.C. 인근 동부 핵심 지역에 위치한 공립 연구중심대학으로, 데이터과학과를 포함한 주요 전공이 STEM 학과로 공식 지정돼 있다. 이러한 교육과 연구 인프라는 글로벌 국방 ICT 기술 개발과 국제 협력 확대의 기반으로 활용된다.

 

신인섭 조지메이슨대학교 C5I 한국센터장 겸 국방정보통신협회장은 “국방부가 AI 기반 국방 정보화를 본격 추진하는 시점에서 지휘통제 분야 연구 역량을 보유한 조지메이슨대학교 C5I 한국센터와 국방정보통신협회, 대한민국육군협회가 협력해 한국형 지휘통제체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슈아 박 조지메이슨대학교 한국캠퍼스 대표는 “데이터과학과를 중심으로 AI와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국방 ICT 전문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민·군·산·학·연 협력 프로젝트와 연계한 실무형 교육을 통해 국방 디지털 전환과 AI 기반 작전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헬로티 김재황 기자 |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