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바스프, 업그레이드된 퀀텀닷 레벨 솔루션 ‘QDYES’ 출시

URL복사

 

바스프가 LCD 백라이트용 퀀텀닷 레벨(QD-level) 솔루션 ‘QDYES’의 주요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업그레이드 버전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적용되는 이번 제품은 광색역 디스플레이를 생산하는 제조사들에게 친환경적이고 고효율적인 차세대 솔루션을 제시한다.

 

QDYES는 2021년 처음 공개된 이후, 유기 기반 광변환 기술을 적용해 배리어 레이어(barrier layer)의 필요성을 제거하고 카드뮴·납 등 중금속 문제를 해결해 왔다. 이를 통해 초슬림 베젤 구현 등 디자인 유연성이 확대됐으며, 지속가능성이 강조되는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췄다.

 

세계 평판디스플레이(FPD) 시장은 소비자 가전, 디지털 사이니지,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수요 증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광색역 디스플레이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친환경 광변환 솔루션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QDYES는 컬러 필터와 함께 사용할 경우 DCI-P3 100%, Rec2020 80% 수준의 색역을 구현해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한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핵심은 높은 효율과 좁은 발광 스펙트럼이다. 디스플레이 밝기를 높이면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으며, 광효율은 기존 대비 10% 이상 향상됐다. 색 안정성과 빠른 광응답 속도를 유지해 게임이나 영상 재생 같은 다이내믹한 애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하다.

 

바스프의 독자적인 Sunvue 컬러 변환 기술은 장파장 블루 LED 빛을 고품질 백색광으로 변환하면서도 광색역을 유지해 QDYES의 성능을 강화한다. 해당 솔루션은 유해물질을 포함하지 않으며, RoHS 규정을 완벽히 준수해 지속가능성 전략을 구현했다.

 

옌스 리베르만 바스프 전자소재 글로벌 사업 수석부사장은 “QDYES 업그레이드를 통해 유기 소재로도 퀀텀닷 레벨 성능을 구현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며 “이번 솔루션은 고성능이면서도 친환경적인 대안을 제공하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QDYES는 컬러 변환 필름, 확산판, 공동 압출 시트(co-extruded sheets) 등 다양한 부품에 적용 가능하다. 바스프는 생산 공정을 단순화하고 공급망 복잡성을 줄여, 첨단과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의 최적 파트너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