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인터뷰] 긴밀한 협력과 치밀한 기술로 안전인증 새 지평 열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키요 우에무라(Kiyo Uemura) IAR 아태지역 부사장 인터뷰

 

산업 전반에 걸쳐 기능 안전 인증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AI, 자율주행 등 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안전성이 중요한 화두가 됐다. IAR은 협력사와 구축한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기능 안전 강화를 위한 ‘컨소시엄 FSG(Functional Safety Group)’를 구성해 업계의 화제를 모았다. 이에 키요 우에무라(Kiyo Uemura) IAR 아태지역 부사장을 만나 컨소시엄 FSG를 만들게 된 계기와 파트너사들과 함께 그려갈 청사진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다. 



최근 일본과 한국을 중심으로 기능 안전 인증을 위한 새로운 협력 모델이 등장했다. 바로 IAR이 구상한 FSG(Functional Safety Group)라는 컨소시엄이다. 

 

다시 말해 FSG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의 기능 안전 인증을 지원하고 제품 개발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전문 기업으로 구성된 민간 협의체다. 이 파트너십은 기업이 기능 안전 인증을 쉽고 빠르게 획득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새로운 접근 방식은 기존의 복잡하고 소모적인 인증 과정을 단축시키며, 관련 산업 발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IAR은 한국에서 컨소시엄 FSG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이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분야, 반도체 분야, 테스트 솔루션 분야 등 다양한 기업이 협력해 기능 안전 인증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새로운 시도다. 이러한 기능 안전 인증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낸 IAR 그리고 IAR에서 아태지역 사업을 총괄하는 키요 우에무라 부사장은 FSG 컨소시엄에 대한 국내에서의 발전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Q : IAR이 정의하는 기능 안전 인증이란 무엇인가?

 

A : 기능 안전 인증은 제품이나 시스템이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보장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특히 인명 손실이나 중대한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요구된다. 특히 자율주행차, 중장비, 의료기기 등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기기의 안전성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돼야 하는 부분이다. 기능 안전 인증은 제품 신뢰성을 높이고, 법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며, 시장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다. 기능 안전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시스템이 특정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는 리스크 분석, 디자인, 구현, 테스트 및 검증 등 다양한 단계를 거쳐야 한다. 

 

Q : 국내에서 기능 안전 인증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A : 최근 몇 년 간 한국에서는 기능 안전 인증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전기차, 스마트 제조, 로봇 기술과 같은 새로운 기술 분야에서 기능 안전성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는 추세다. 또한, 국제 표준에 맞춘 기능 안전 인증 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이다.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는 물론 중소기업까지도 안전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이는 한국 시장 내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그렇기에 한국에서의 FSG 활동은 국내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 한국에서의 기능 안전 인증 현황은 어떠한가?

 

A : 한국에서의 기능 안전 인증은 최근 자동차, 로봇 기술, 중장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중요성이 높아졌다. 특히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기능 안전 인증은 필수적인 과정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한국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외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기능 안전 인증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확대하는 추세다. 또한, 기능 안전 인증과 관련된 전문성과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과 인증 과정을 개발하며, 이러한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걸쳐 기능 안전 인증의 중요성이 높아졌음을 증명한다. 

 

Q : FSG 컨소시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어떤 목적으로 움직이는지 말해주길 바란다. 

 

A : FSG 컨소시엄은 여러 산업 분야 기업이 기능 안전 인증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도록 지원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조직이다. 이 컨소시엄은 기능 안전 인증의 복잡성과 비용을 줄이고, 인증 과정을 가속화해 기업이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FSG는 인증 준비 단계에서부터 실제 인증 획득까지 전 과정에 걸쳐 기업에 컨설팅과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인증에 필요한 정보, 도구,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이 인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물을 극복하는데 집중한다. 

 

Q : 그렇다면, FSG 컨소시엄은 어떤 회사들로 구성돼 있는가?

 

A : FSG 컨소시엄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중에는 기능 안전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컨설팅 회사,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공급 업체, 시스템 통합 업체 등이 포함된다. IAR을 비롯해 RTOS 미들웨어 솔루션 개발기업 디오이즈,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요구사항 관리 및 테스팅 솔루션 기업 슈어소프트테크 그리고 인증 및 컨설팅 솔루션 기업인 TUV SUD코리아가 파트너로 참여했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FSG 컨소시엄은 기능 안전 인증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Q : FSG 컨소시엄의 서비스에 대한 이용 방법이 궁금하다. 

 

A : 기능 안전 인증과 관련한 FSG 컨소시엄의 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기업은 누구나 컨소시엄이 제공하는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기능 안전에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전문가와의 컨설팅, 최신 산업 동향 및 규제 변경 사항에 대한 정보 제공 등이 포함된다. 초기 상담은 무료며, 향후 인증 작업에 툴이나 솔루션, 컨설팅이 필요할 경우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회원사들이 서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해 기능 안전 인증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는다. 

 

Q : 끝으로, FSG 컨소시엄의 향후 계획이 무엇인지 말해주길 바란다. 

 

A : FSG 컨소시엄의 계획은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컨소시엄은 더 많은 기업과 협력해 기능 안전 분야에서의 영향력과 리소스를 증대시킬 계획이다. 또한, 국제적인 기준과 규정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회원사가 최신의 안전 기준을 준수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FSG는 교육 프로그램과 세미나를 확장해 기능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 사이의 지식 공유를 촉진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기능 안전 인증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통합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