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이차전지 2개 기업, 새만금에 1조 1000억 투자 결정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새만금개발청 “현 정부 출범 후 민간투자 10조 달성”

 

이차전지 관련 기업 2곳이 전북 새만금 산단 투자를 결정했다. 이로써 민간투자 10조 원 유치 목표가 달성됐다.

 

27일 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에 따르면 미래커롱에너지와 백광산업은 각각 ‘양극재용 전구체 및 황산니켈’ 생산시설, ‘이차전지용 전구체 및 반도체 소재’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식을 개최했다. 

 

미래커롱에너지는 미래나노텍과 중국 커롱뉴에너지가 공동 설립한 회사다. 새만금 산단 19만㎡(약 5만 8000평) 부지에 8000억 원을 투자한다. 착공 목표는 내년 1분기 중이며 약 650명을 신규 채용할 예정이다.

 

백광산업은 10만㎡(약 3만 2000평) 부지에 3000억 원을 투자한다. 내년 상반기 중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며 신규 채용 인력은 390명이다. 국내 전해질염 기업에 삼염화인과 오염화인 10만 톤을 공급하고 전구체 소재(가성소다 및 고순도 염소)와 반도체 소재(삼염화붕소) 등을 생산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삼염화인과 오염화인은 중국으로부터 전량 수입해 왔으나 이번 투자로 수입량의 대부분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일본에서 수입해 오던 반도체 공정 핵심 가스인 삼염화붕소도 국산화할 방침이다.

 

윤승환 미래커롱에너지 대표이사는 “신산업의 중심 새만금을 미래 나노텍 그룹의 이차전지 핵심사업 주요 거점으로 삼아 해외에 집중돼 있던 전구체 사업을 선도하고 국가 미래전략산업의 핵심소재인 전구체 분야에서 K-배터리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장영수 백광산업 대표는 “백광산업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이 대한민국의 이차전지 핵심거점인 새만금에서 시작하게 됐다”면서 “기업의 역량을 집중해 대한민국 이차전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새만금개발청 이날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현 정부 출범 이후 새만금 민간투자 10조 원 달성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김관영 전북지사, 유의동·정운천·이원택 국회의원, 강임준 군산시장, 새만금 입주기업 임직원, 재경 전북기업인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