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지식인

배너

[산업지식인] 산업용 3D 프린터, 재질·색상 제약이 있나요?

URL복사
[대박경품](무료) MS, 지멘스, 미쓰비지전기오토메이션 등 전문가 20여명과 함께 2024년도 스마트제조를 대전망해 봅니다. 온라인 컨퍼런스에 초대합니다 (2.20~22)

 

산업지식인에서는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하는 내용을 다뤘습니다. 각 주제별로 진행된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았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은 4차 산업혁명 도래와 함께 제조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바로 적층 방식의 제조 혁신인데요,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형태의 제조 기술이 등장한 것입니다. 산업 안에는 ‘경계’와 ‘환영’ 두 가지 반응이 양분돼 공존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 세계 3D 프린팅 산업이 2022년 17억7000만 달러(약 2조3300억 원)에서 46억8000만 달러(약 6조17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는 3D 프린팅 산업을 디지털 신산업으로 규정하고, 올해부터 2025년까지 시행할 ‘제3차 3D 프린팅 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지난 9월 발표했습니다.

 

‘산업용 3D 프린터 활용 웨비나’에서 3D프린팅혁신성장센터(이하 3D-FAB)가 소개한 3D 프린팅 기술에 대한 궁금증과 이에 대한 답변을 선별했습니다.

 


Q & A


 

Q. 3D 프린팅 기술 도입 시 주요 이슈는 무엇이며, 이슈 해결 사례를 소개해달라.

A. 예를 들어, HP 3D 프린터는 주로 커스텀 생산 및 소량 다품종 생산을 위한 검토 시 이슈가 존재한다. 현재 채산성 및 생산성에 대한 자료와 더불어 샘플 테스트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Q. 3D 프린터 설치 및 교육에 필요한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3D 프린터는 주로 전문 엔지니어가 설치 전 과정을 도맡아 진행한다. 3D 프린터 설치 및 기본 교육은 통상 3~4일가량 소요된다.

 

Q. 3D 프린터 중 HP JF580 모델 설치 시 고려해야 될 부분이 있다면?

A. 해당 제품은 소음 수준이 60㏈가량이기 때문에 해당 소음 수준을 감안해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더불어 환기를 위한 덕트 연결이 필요하다.

 

Q. 산업 부품 출력 시 퀄리티 이슈는 어떤가?

A. 실제 산업 부품 출력을 위해서는 재료 물성, 정밀도, 제작 속도 등을 고려한 후 사용 가능여부까지 확인해야 한다.

 

Q. PolyJet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할 경우, 대략 어느 정도의 내구성을 지닌 시제품을 만들 수 있나?

A. 일반적으로 시제품 제작 시 유사한 재료 강도를 보유한 ABS 재질을 활용해 제작한다. 다만 열변형 온도가 60도 정도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Q. 3D 프린터에서 출력한 파츠 세 개를 조립해 비교적 크기가 큰 부품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에 파츠 간 조립을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면?

A. 일반적으로 강력접착제를 이용해 파츠 간 접착한다. 절단 시에는 결합된 파츠에 특징을 부여해 절단하면 된다.

 

Q. 3D 프린팅 사출물 측면에서 결과물 색상과 관련한 주의사항은?

A. 색상 및 재질에 대한 제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컴퓨터 색상 개념인 풀컬러(Full Color)로 출력되므로, 화면상 색감과 출력물의 색감의 차이는 존재한다.

 

Q. CAD에서 설정한 표면 질감 정보를 활용해 질감 표현이 가능한가?

A. CAD에서 설정한 표면 질감 정보를 기반으로 출력 가능하다.

 

Q. 사출물 강도 보강을 위해 적층 방식 외 다른 방식을 채택해 출력 가능한지?

A. 형상에 따라 강도 보강을 위해 보이지 않는 부분에 코팅이나 마감재를 투입하는 방법이 있다.

 

Q. 3D 프린터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전망은?

A. 재료, 제작 속도 등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3D 프린터 산업의 발전 방향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3D-FAB 100% 활용하기] 산업용 3D프린터 활용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갔습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해 문의사항은 하단 댓글창에 입력해 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 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