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서보 모터 vs 스텝 모터, 산업자동화를 위한 당신의 선택은?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전기 모터는 시스템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지만, 각 유형은 서로 다른 용도로 설계되었으며 서로 다른 강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다.

 

서보 모터(Servo Motor)와 스텝 모터(Step Motor)는 산업 자동화 응용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각 모터 유형은 특정 작업에 더 적합한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두 가지 사이의 결정은 정밀도, 속도, 토크, 비용 및 환경 조건과 같은 특정 응용 프로그램 요구 사항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차이점, 응용 프로그램 및 고려해야 할 요소를 살펴보면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서보 모터는 기계 시스템의 속도와 위치를 정밀하게 제어하도록 설계된 모터 유형이다. 이 모터는 외부 입력에 따라 위치를 정확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피드백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서보 모터의 기본 구성 요소는 모터, 피드백 센서(예: 엔코더) 및 제어 시스템이다. 제어 시스템은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터의 속도와 위치를 지속적으로 수정하여 시스템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한다.

 

스텝 모터는 작은, 정밀한 증분, 즉 스텝으로 회전하는 모터 유형이다. 이 모터는 로봇 공학이나 컴퓨터 수치 제어(CNC) 기계와 같은 정밀 위치 지정이 필요한 응용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스텝 모터는 회전자와 고정자(stator)로 구성되며, 회전자는 고정자에 의해 생성된 자기장에 반응하여 회전한다. 모터의 움직임은 모터의 코일에 일련의 전기 펄스를 보내서 회전자가 작은 증분으로 전진하도록 한다.

 

서보 모터와 스텝 모터는 모두 시스템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지만, 서로 다른 용도로 설계되었으며 서로 다른 강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다.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어떤 유형의 모터를 사용할지 결정할 때는 그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보 모터는 기계 시스템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는 응용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첫째. 로봇 공학: 서보 모터는 로봇 팔이나 기타 메커니즘의 위치와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는 로봇 공학 응용 분야에서 자주 사용된다. 서보 모터가 제공하는 피드백 제어를 통해 로봇은 복잡하고 정밀한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다.

 

둘째, 산업 자동화: 컨베이어 시스템, 포장 기계, 조립 라인과 같은 산업 자동화 응용 분야에서 서보 모터가 널리 사용된다. 빠르고 정밀한 재료 또는 부품 이동이 필요한 응용 분야에 이상적이다.

 

전반적으로 서보 모터는 기계 시스템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는 응용 분야에 가장 적합하다. 정밀도, 속도 및 반복성이 요구되는 응용 분야에 이상적이다.

 

스텝 모터는 기계 시스템의 위치를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는 응용 분야에서 자주 사용된다.

 

첫째, CNC 기계: 스텝 모터는 밀링 머신과 선반과 같은 CNC 기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스테퍼 모터는 절삭 공구의 위치를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는 이러한 기계에 필요한 정확도와 반복성을 제공한다.

 

둘째, 로봇 공학: 스텝 모터는 로봇 팔이나 기타 메커니즘의 정밀 제어가 필요한 로봇 공학 응용 분야에서 자주 사용된다. 높은 토크와 정밀한 위치 지정 응용 분야에 이상적이다.

 

셋째, 섬유 기계: 스텝 모터는 편직 기계와 자수 기계와 같은 섬유 기계에서 직물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스테퍼 모터의 정밀한 제어는 완제품의 정확도와 품질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전반적으로 스텝 모터는 기계 시스템의 위치를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는 응용 분야에 가장 적합하다. 높은 정확도, 반복성 및 토크가 요구되는 응용 분야에 이상적이다.

 

모터의 전력 소비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서보 모터는 일반적으로 스텝 모터보다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한다. 왜냐하면 위치, 속도 및 토크를 모니터링하는 피드백 메커니즘을 포함하는 더 복잡한 제어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력 소비가 문제라면 스텝 모터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 왜냐하면 스텝 모터는 더 적은 전력을 필요로 하고 종종 더 낮은 속도에서 필요한 토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고려 사항은 모터의 크기와 무게다. 제어 시스템에 필요한 추가 구성 요소 때문에 서보 모터는 일반적으로 스텝 모터보다 더 크고 무겁다. 공간이 제한되거나 무게가 문제가 되는 경우다.

 

서보 모터와 스텝 모터 중 선택은 애플리케이션 요구 사항에 의해 결정된다. 서보 모터는 더 정밀하고 더 복잡한 제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고속, 저토크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스텝 모터는 덜 정밀하지만 제어하기가 더 쉽고 고토크, 저속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두 가지 중에서 결정할 때는 정밀도, 속도, 토크, 비용, 환경 조건 및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 일부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최선의 선택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모터를 선택하면 애플리케이션이 최상의 성능과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