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데이터

배너

북미 2차전지 분리막 시장 ‘30년 53억 달러...한국 회사 주도 예상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SNE리서치, ‘LIB 시장에 따른 분리막 시장 변화 전망(‘20~’30) – LIB 패권 경쟁시대, 분리막의 방향은?’ 리포트 발표

 

북미 전기차용 리튬이온전지(이하 “LIB”) 분리막 시장이 2030년 53.1억 달러(한화로 약 7조 원)까지 성장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이를 한국 회사들이 주도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북미 향(向) 전기차용 LIB 분리막 시장은 2022년 8억5천만㎡(제곱미터)에서 2030년 91억8천만㎡까지 연평균 35% 성장할 전망이다.

 

글로벌 분리막 시장을 북미, 유럽, 중국, 아시아, 기타 지역으로 나누었을 때 북미 시장이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금액 기준 규모로는 2022년 7억3천만 달러에서 2030년 53억 1천만 달러까지 연평균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북미에는 승용 전기차 향(向) LIB에 주로 사용하는 습식 분리막 업체가 없다. 지금까지 LIB 제조사들은 다른 지역에서 습식 분리막을 만들어 북미의 LIB 공장에서 셀을 제조했다. 그러나 미국의 인플레이션방지법(IRA) 세부수칙 발표로 상황이 바뀌었다. 분리막 업체들은 2028년까지 북미에서 분리막을 생산해야 한다.

 

문제는 분리막 산업의 높은 진입장벽이다. 현재 양산 중인 주요 글로벌 분리막 기업은 한국의 더블유씨피와 SKIET, 일본의 아사히카세이와 도레이, 중국의 소수 업체들만이 있고, 향후에도 신규 업체의 진입이 어렵다.

 

하지만 미국 IRA의 시행으로 중국 업체들의 북미 진출은 원천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북미 배터리 제조사나 완성차 입장에서는 중국 분리막 사용이 불가능하다. 또한, 중국의 분리막 업체들은 현재 수율 50% 수준의 낮은 생산성을 대규모 보조금을 통한 자금 지원과 저렴한 인건비, 전기세 등으로 만회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을 수 없으며 높은 증설 비용에 따른 원가 부담이 큰 해외 진출이 어렵다.

 

SNE리서치는 “결과적으로 북미 분리막 시장은 한국 기업인 SKIET와 더블유씨피가 주도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양사 모두 다수의 북미 고객사들과 긴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