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데이터

배너

“1분기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조사…"중국 시장이 성장 견인,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압도"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10% 넘게 역성장했지만, 폴더블 시장은 60% 넘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1분기 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250만 대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은 14.2% 감소한 2억8,020만 대로 조사됐다.


폴더블 시장은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세계 1위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의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1분기와 비교했을 때 출하량이 117% 증가한 108만 대로 나타났다.


인도에선 출하량이 많진 않았지만 전년 동기 대비 967% 증가했다.


다만 동유럽은 전년 동기 대비 29% 줄면서 이런 흐름에서 홀로 역행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중국 시장이 출하량 성장을 견인했다"면서 "자국 브랜드들이 폴더블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의 관심을 자극한 데 따른다"고 분석했다.


제조사별로 보면 삼성전자는 시장 점유율 63%로 압도적인 1위를 지켰다. 삼성전자의 1분기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약 158만 대였다.


중국의 오포(14%)는 'N2'와 'N2 플립' 출시에 힘입어 화웨이(12%)를 제치고 점유율 2위에 올랐다.


특히 삼성전자는 '불모지'라고 평가받던 중국 폴더블 시장에서도 점유율 26%로 화웨이(27%), 오포(27%)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가 중국과 중동·아프리카 시장을 겨냥해 기존 폴더블 시리즈의 변형 모델인 '갤럭시 W23'과 '갤럭시 W23 플립'을 출시했다"면서 "이를 통해 올해 1분기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진단했다.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전망을 두고는 '가격 경쟁력'이 주요 화두가 될 것이라면서 클램셸(조개껍데기) 형태의 폴더블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회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애플의 시장 참여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바라봤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선임 연구원은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좋아지고 있다"면서 "2025년 이후에는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