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SF+AW 2023 참가업체 인터뷰] 노바인스트루먼트 문건호 차장 “고객 눈높이 맞는 자동화시스템 제안…계측기 시장 혁신 주도”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특급 전문가들과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노바인스트루먼트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일찍이 다양한 계측기의 국산화에 성공하며 고객에게 맞는 자동화시스템을 제안, 국내 계측기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노바인스트루먼트 문건호 차장은 “코로나 팬더믹 이후 주요 산업 고객들은 비대면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상황”이며 “노바인스트루먼트 또한 고객들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신뢰감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비대면 시스템에 맞게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3년에는 휴대용 노점계 ‘DP500’을 비롯해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온습도 측정 장비들을 집중 소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Q. 2023년 산업 자동화 시장, 어떤 전망을 해볼 수 있나.

A. 자동화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 및 공장의 자동화를 통하여 제품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는 작업의 정확성으로 이어진다. 또한, 근로자의 안전과 근무 환경을 향상시킴으로써 근로자가 만족한 업무 생활을 할 수 있다. 코로나 팬더믹 이후 자동화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면서 2023년에는 산업 자동화 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Q. 노바인스트루먼트의 주력사업은.

A. 노바인스트루먼트는 한마디로 ‘혁신’이다. 회사명에서 ‘혁신적’이고 ‘진보적’이라는 뜻을 담고 있듯이, 우리는 혁신적인 스마트 센서 및 트랜스미터, 휴대용 벤치형 계측기, 온도, 습도, 압력, 유량, 전기 등 여러 분야 Calibrator와 가스 및 실내 공기질, HVAC, 환경, 기상측정, DAQ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로거 등 다양한 장비를 통해 시험, 품질 검사, 교정 KOLAS 인정, GMP 밸리데이션, TEST BENCH, 실험실 연구소 설비 및 자동화 시스템을 제안하여 계측기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Q. 2022년 비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2023년 기대는.

A. 노바인스트루먼트는 계측기 시장에서의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반 산업체뿐만 아니라 연구기관, 교정기관 등에서 필요한 설비와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 인하여 품질 향상, 신뢰성 향상, 업무 효율 등의 성과를 창출했으며 코로나 팬더믹으로 잠시 지연되었던 프로젝트들도 2022년 하반기부터 재개됨으로써 여러 추가적인 성과가 있었던 한해였다. 2022년 하반기의 데이터로 본다면 2023년에는 코로나 팬더믹 이전의 모습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의 기대에 맞는 준비로 성과 있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Q. 어떤 영업 전략을 펼칠 계획인가.

A. 최근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따라 업무의 형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전부터 사회에서는 이미 디지털화가 되고 있었지만, 제조업 등의 많은 산업에서는 여전히 대면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노바인스트루먼트에서는 수년전부터 여러 글로벌 회사와의 협력과 소통으로 비대면 소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고 비대면이 강조되는 코로나 팬더믹 상황에서도 효율적인 업무 및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다.

 

이제는 더 나아가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동영상, 온라인 카탈로그 등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저장, 공유가 쉽게 될 수 있도록 여러 SNS와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단순히 장비만 판매하는 시대에서 벗어나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우리만의 경쟁력을 키워 고객에게 우리 기술을 소개하고 필요한 정보를 공유해 나가겠다.

 

Q. 최근 고객 니즈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이며,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A.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은 비대면 방식의 시스템을 요구한다. 코로나 팬더믹 이후 대다수의 업체들이 비대면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대면으로 고객의 니즈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소통, 디지털 문서화, 장비에 대한 여러 인증된 테스트 자료 및 절차서 등이 필요하다. 노바인스트루먼트에서는 고객들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신뢰감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비대면 시스템에 맞게 제안한다. 결과적으로 고객들은 인증된 장비를 신뢰하며 적용 후에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Q. ‘2023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전시회에도 참가할 계획인데, 어떤 제품들을 출품할지 간략히 소개한다면.

A.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할 주력 제품은 휴대용 노점계 ‘DP500’이다. DP500을 주력 제품으로 준비한 이유는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 중인 컴프레셔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관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휴대용 노점계 DP500는 저노점 -80℃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휴대하기 편리한 장비이다. 지금도 고객들은 많은 산업군에서 휴대용 노점계 DP500을 이용하여 컴프레셔를 관리하고 있으며 제품의 만족도가 높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휴대용 노점계 외에도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온습도 측정 장비들도 같이 선보일 예정이다.

 

Q. 전시회 기간 부스 운영 계획은.

A. 노바인스트루먼트 부스를 방문하는 고객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하여 온도, 압력, 습도, 노점, 유량 등 분야에서 사용 중인 교정 장비 및 다양한 센서들을 테이블 배치한 후 직원이 상주하여 설명드릴 계획이다. 또한, 해외 메이커에서 제작한 계측기기의 설명 및 이론 관련 영상을 전시장 부스 내 티비에 연결하여 방문하는 고객들이 제품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Q. 노바인스투먼트가 추구하는 목표는.

A. 노바인스트루먼트에서는 ESG 경영 취지에 맞추어 단순히 영업 이익만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통해 사회 여러 기관에서 필요한 설비 및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마트 제조와 스마트 팩토리 영역에서 공헌하고자 한다.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만을 추구하는 게 아닌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며 더불어 사회에 이익이 되며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