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카카오, ‘먹통 재발방지책’ 발표...“시스템 전체 이중화”

URL복사

 

"서비스 안정화 투자 5년간 3배 확대…전담조직도 신설"


지난 10월 대규모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카카오가 향후 5년간 서비스 안정화 투자를 기존 대비 3배로 확대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조성을 위한 별도의 전담 조직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7일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 카카오 데브 2022'(이프 카카오)를 온라인으로 열어 시스템 전체 이중화 등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고우찬 비상대책위원회 재발 방지대책 공동소위원장은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인재 확보와 기술 개발, 삼중화 이상의 재난복구(DR) 구현 등에 지난 5년간 투자한 금액의 3배 이상을 향후 5년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재난복구(DR) 시스템을 데이터센터 3개가 연동되는 삼중화 이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데이터 삼중화가 구현되면 데이터센터 한 곳이 무력화된 상황에서도 이중화가 담보되는 안정성을 갖춘다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특히 핵심 서비스인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기능을 전담하는 원격지 DR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아울러 국내 최고의 정보기술(IT)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을 영입, 대표이사(CE0) 직할의 IT 엔지니어링 전담 조직도 편성하기로 했다. 기존 개발조직에서 분리된 별도의 상위조직이 될 방침이다.

 

또 대규모 장애에 대비한 재해복구위원회를 신설, 즉각적인 대규모 장애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장애 대비 훈련도 강도 높게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구축 중인 안산 데이터센터와 관련, 전력, 냉방, 통신 등 3개 영역에서 24시간 무중단 운영을 위한 이중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산 데이터센터는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화재 발화지점으로 지목된 배터리실과 무정전전원장치(UPS)를 방화 격벽으로 분리, 배터리실에서 불이 나도 삼중의 진화 방식이 작동하게 한다.

 

카카오는 인프라 하드웨어 설비에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전체 시스템에서 다중화를 설계, 구축하겠다며 데이터의 범위도 사용자 데이터에 국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남궁훈 전 카카오 대표는 "우리의 '부족한 이중화'는 이중화의 역할을 다하지 못했고 결국 장애를 막지 못했다"면서 "카카오 서비스 안정화가 우리의 최우선과제이며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겠다"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