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테크노트

배너

[테크노트] 초박형 플라스틱 용기에 레이저 마킹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날짜 코드 마킹에서 PET 경량화의 영향에 대한 평가

 

 

가벼운 음료용기로 음료병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는 직접적인 재료 및 운송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 기술보고서는 경량화된 용기가 레이저 마킹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선명하고 읽기 쉬운 레이저 코드 마킹을 위해 새로운 정보를 제시한다.

 

 

PET 용기에 레이저 마킹

 

생수와 탄산음료 생산업체가 주도하는음료 산업은 소비재 포장 업계에서 리더 역할을 하며 극적인 경량화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최신 “초박형” 폴리에틸렌 테라프타레이트(PET)병은 전에 사용되던 병보다 50% 얇고 가볍다. 이는 마킹에 어떤 영향을 줄까?

 

Videojet의 잉크 기반 코드는 이전의 두꺼운 포장 디자인에 인쇄할 때 만큼이나 얇은 용기에 인쇄할 때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PET병의 경량화가 연속식 잉크젯 기술로 코드를 적용할 때도 큰 영향은 없다.

 

하지만 레이저 마킹기의 경우,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얇은 면은 기존의 레이저가 PET를 태워 구멍을 뚫을 위험성도 있었다. 이 상태에 병을 화물 빠레트나 소매 선반에 쌓아올리면 병이 터지거나 내용물이 샐 수 있다.

 

Videojet은 생수업체가 초경량 PET용기를 처음 개발할 때 병이 뚫릴 위험성을 즉시 알아챘다. Videojet은 초경량 PET 용기에 구멍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레이저 마킹기를 새롭게 개선했다.

 

이 특수 레이저 튜브는 기존의 10.6µm가 아닌 9.3µm(“9.3 미크론”)의 파장을 가진 빔을 생성하여 플라스틱 표면에 너무 깊게 새겨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이 작용에서는 기존의 레이저 파장에서 깊이 새기는 것이 아니라 미세한 거품을 만들어 병에 서리효과를 일으킨다.

 

이러한 독특한 효과로 인해 레이저 마크의 깊이를 기존의 10.6µm 파장 튜브를 사용할 때보다 50% 줄일 수 있다. 따라서 PET 재질을 유지할 수 있다.(그림1 참조)

 

 

 

 

이 방식은 또한 특히 투명한 PET 병이나 밝은 색의 음료를 담은 병에서 훨씬 밝고 읽기 쉬운 코드를 생산한다.

 

기존의 레이저로 새긴 코드는 병이나 조명에 따라 읽기 어려운 경우가 있지만 Videojet 9.3μm K-튜브에서는 생성된 작은 기포가 주변광을 반사하므로 코드 선명도가 향상된다. 따라서 기존의 병이나 PET 병 모두에서 코드를 읽기가 더욱 쉽다.

 

코드 형성 최적화

 

레이저 마킹기에 사용하는 폰트는 재질이 얇은 PET 에 마킹 시 고려해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다. 예를 들어, 제품에 기존의 스크라이빙 레이저 마킹기로 마킹할 때, 8, B, E 또는 H와 같은 문자가 나오면 PET의 특정 지점에 레이저 빔이 두 번 지나갈 수 있다.

 

경량화 포장을 위한 코드 인쇄를 최적화하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Videojet non-crossover 폰트와 같은 특수 폰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경량화 포장을 위한 코드 문자 형성을 최적화하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Videojet 비-교차 폰트와 같은 특수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비디오젯코리아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