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인터뷰_한국엔드레스하우저 김영석 대표이사] “한국엔드레스하우저 2.0을 꿈꾼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헬로티 함수미 기자 |

 

"앞으로 달라질 한국엔드레스하우저의 모습을 '한국엔드레스하우저 2.0'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 2.0은 인더스트리 4.0에 맞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ESG 경영, MZ세대에 친화적인 젊은 기업이 되겠다는 의미이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 김영석 대표이사는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로 제조업 경기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에서 지난 3월 취임했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는 그동안 위기를 잘 넘기며 성장을 거듭해왔고, 김영석 대표이사와 함께 다가올 미래 산업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 2.0'을 표방하며 새롭게 변화될 한국엔드레스하우저의 모습을 김영석 대표이사에게 들었다.

 

Q.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제조업 전반이 전례 없이 큰 타격을 입은 해였다. 이 어려운 시기에 한국엔드레스하우저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취임 100여 일을 맞이했다. 그동안 어떤 비즈니스 업무에 주력했는가.

A. 취임 후 한국엔드레스하우저가 나아갈 방향을 설명하자면 '한국엔드레스하우저 2.0'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제조업의 미래를 인더스트리 4.0이라 말하는 것처럼 엔드레스하우저가 나아가야 할 목표를 두고 항해해 가는 과정이 한국엔드레스하우저 2.0이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 2.0이 추구하는 목표는 첫째, 시대의 흐름에 맞춘 비즈니스를 이끌 것이다. 이제 사회는 MZ세대들이 주역이다. 그런 MZ세대에 친화적인 젊은 기업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MZ세대들이 원하는 감성과 기대치를 충족하는 젊은 대표이사의 역할을 해낼 것이다. 둘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부합하는 사업이다. 셋째, ESG에 포커스를 맞춘 윤리적인 경영, 지속가능한 경영에 힘쓸 예정이다.

 

Q. 엔드레스하우저 그룹은 에너지 자립 실현과 자발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 그룹 차원에서 친환경 활동을 개진하고 있다. 기후 변화와 탄소 중립에 엔드레스하우저가 민감하게 대응하는 이유는 뭔가.

A. 엔드레스하우저의 제품 및 솔루션, 서비스는 프로세스 산업의 광범위한 고객군이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오염 물질 배출과 폐기물을 최소화해 환경 보호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우리는 고객의 생산 공정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발전시켜준다.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하고, 기후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무라고 생각한다. 높은 매출과 이윤을 추구하는 것에서 나아가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발전을 거듭할 수 있게끔, 포괄적인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을 이어가고자 한다.

 

이 같은 노력을 잘 보여주는 지표로, 엔드레스하우저는 전 세계 기업을 지속 가능성의 측면에서 평가하는 글로벌 기관 '에코바디스'가 시행하는 지속 가능성 평가에서 올해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2020년 획득한 골드 등급을 뛰어넘는 성과인데, 조사에 임한 전체 기업 중 상위 1% 이내의 기업만이 플래티넘 등급을 받기 때문이다.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조달' 항목에서 지난해 대비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Q. 최근 산업 플랜트를 보면 IIoT 제품의 디지털화를 통한 시스템 간의 연결성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생산 시스템을 외부의 무단 접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보안을 지속해서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 것 같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는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왔는가.

A. 앞으로 기업에 생산 시스템을 비롯해 자동화 기술을 외부의 무단 액세스로부터 보호할 의무는 더 커질 것이다. 엔드레스하우저는 제품 및 서비스의 계획, 개발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생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최적화된 요소를 갖추기 위해 여러 안전장치 기반을 마련해 왔다. 최근에는 산업 보안 국제표준 IEC 62443-4-1 인증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엔드레스하우저는 이에 따라 모든 제품 및 구성품의 개발 단계에서부터 엄격한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코드 분석 및 검토, 침투 테스트, 보안 업데이트 설치와 같은 다양한 조치를 추가로 시행하고 있다.

 

또한, 국제표준 정보 보안 인증 ISO 27001도 획득했다. 이는 엔드레스하우저가 고객사의 플랜트가 노출될 수 있는 각종 정보 보안 리스크와 데이터 유실 문제를 철저히 예방하고 보호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엔드레스하우저는 최첨단 생산 시설에 적용 가능한 고품질 자동화 측정계기 및 IIoT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

 

 

Q.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속에서도 경영 실적을 보면 엔드레스하우저는 안정적인 경영을 이어가고 있는 것 같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은데, 그 성공 배경에는 기업 차원의 어떤 전략이 주효했다고 보는가.

A. 엔드레스하우저는 산업 경기의 업앤다운 사이클에 의한 비즈니스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미 오래전부터 산업군을 다양화했다. 한 사업군이 타격을 입어도 비즈니스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코로나19로 인해 타격을 받은 산업군도 있고 수혜를 받은 분야도 있다. 다양화된 산업군이 안정적인 경영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또한, 국내 제조업 홍보나 시장 점유율을 늘렸다. 4~5년 전까지만 해도 주로 수출 위주의 고객들이었는데, 상대적으로 국내에 좀 더 집중하게 됐다. 해외 프로젝트 및 수주 산업에 포커스를 두었던 적도 있으나 근래에는 국내 산업의 고객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됐다.

 

Q, 현재 고객 대상으로 진행 중인 프로모션이나, 앞으로의 계획이 있는지.

A. 엔드레스하우저는 eCommerce 채널인 '엔드레스닷컴'을 2019년 론칭 이래 지속적인 홍보를 진행해 왔다. 자동화 계기 업계에서 제품을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구매한다는 것이 많은 소비자에게 낯선 개념이다. 가입 후 첫 구매 고객, 다회 구매 고객에게 지속적인 혜택을 제공해 엔드레스닷컴에서 연속적인 계기 구매를 끌어내게끔 노력하고 있다.

 

또한, '엔드레스하우저'라고 하면 유량계나 레벨계를 많이 떠올리지만, 그룹에서는 온도계와 분석계와 같은 제품군을 비롯해 가스 분석기와 같은 어드밴스드 솔루션의 판매량과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 또한 마찬가지다. 널리 알려진 프로덕트 외에도, 기술력이 집약된 다양한 제품들을 알리고자 노력할 예정이다.

 

Q. 국내 산업자동화 계기 및 솔루션 시장에서 한국엔드레스하우저의 역점 사업과 중장기 전략은.

A. 한국엔드레스하우저가 나아가야 할 미래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사람이 정답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업체들 간의 제품 차이가 상당히 좁혀진 것은 사실이다. 결국 그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컨설팅을 하는지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의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는 동시에 보다 안전하고,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게끔 하는 것이 엔드레스하우저의 목표인 만큼, 양질의 세일즈 컨설팅이야말로 우리 기업이 제공해야 할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엔드레스하우저는 모든 임직원이 컨설턴트가 되어 고객에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한국엔드레스하우저 2.0에 걸맞는 더 젊은 한국엔드레스하우저를 만들어 가겠다. 이를 위해 젊고 새롭고 열정적인 젊은 인재들을 채용하고, 그 인재들이 안정적으로 자기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다. 개인과 회사가 같이 성장하는 기업,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한국엔드레스하우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