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디지털라이프

배너

전체 임플란트, 구강구조 교합 밸런스 등 치과 검진 필요

URL복사

치아는 음식물을 씹을 때, 말을 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얼굴 골격을 이루는데 기여하는 핵심적인 신체 조직이다. 만약 이러한 치아가 노화 또는 불의의 사고로 탈락한다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문제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치아 역시 자연스레 탈락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치아 손실은 노후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65세 이상 고령층 가운데 임플란트 시술이나 틀니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A씨는 고령의 나이로 위, 아래 치아가 전부 상실돼 음식을 씹기가 어렵고, 발음이 부정확해지고 의사소통에 불편을 겪는 등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A씨처럼 치아가 모두 상실된 상태를 가리켜 무치악이라고 부른다. 무치악 상태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무치악 환자 대부분이 고령층이기 때문에 남아있는 잇몸뼈가 부족해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게 진행하기 쉽지 않다. 게다가 시술 과정에 대한 체력적인 부담감도 크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다수의 임플란트 고정체를 식립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도 무시할 수 없다.

 

틀니를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에 따라 일상생활 속 번거로움을 초래할 수도 있다. 저작 기능 및 심미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장시간 사용시 잇몸이 약화되거나, 저작 시 통증 유발, 치조골 흡수 등이 단점이라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이들 전문의는 “최근 들어 의학 기술 발달에 의해 식립 방법 및 고품질의 픽스처(고정체) 유형이 다양해져 전체 임플란트 시술을 주목하는 이들이 많다”면서 “전체 임플란트는 치아가 거의 없거나 무치악인 경우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상하악 각각 약 8~12개의 픽스처를 식립해 보철물을 장착하는 원리”라고 설명한다.


이들에 따르면 전체 임플란트 시술 방법으로 픽스처 당 보철물 장착 및 부위 별 브릿지 적용이 있다. 환자 개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보철물 장착 여부가 달리 적용되는데 정밀 검사 및 담당 치과 의사의 풍부한 임상경험이 성공 포인트로 꼽힌다.


실제로 전체 임플란트를 고려하는 환자 대부분은 식립해야 하는 임플란트 수가 많고 치조골 소실도 심각한 경우가 많다. 치아의 크기 및 식립에 따라 교합 양상, 구강 내의 전체적인 균형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 식립 각도, 깊이 등에 따라 수명도 달라지는 고난도 시술이라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플치과 정연우 원장은 “전체 임플란트는 부분 임플란트 시술 대비 식립해야 하는 픽스처 수가 많고 전체적인 구강 구조와 교합 밸런스, 저작력 구현 여부 등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며 “치조골 소실의 양이 많다면 별도의 이식술을 시행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 정밀 검사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