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알츠하이머 환자의 수면장애와 관리는?"

URL복사

알츠하이머 환자의 수면 관리가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코슬립수면클리닉 신홍범 대표원장은 “알츠하이머 환자, 특히 수면장애가 있는 환자의 경우 알츠하이머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홍범 원장은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할 경우, 뇌에서 치매를 유발하는 단백질이 더 많이 생성되는 반면 사라지지 않아, 알츠하이머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면서 “수면장애는 뇌뿐만 아니라, 여러 장기의 회복을 방해하고 건강을 위협하므로 뇌혈관계 질환이나,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률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노인들은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수면의 질과 수면시간 등 수면장애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수면장애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신 원장은 “노인들의 우울증이나 불안증과 같은 증상, 치매를 비롯 다양한 인지장애 같은 질환은 수면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잘못된 수면습관이나 수면장애가 오랜 시간 지속되면 몸과 정신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면장애를 진단하는 수면다원검사는 하루 동안 병원에서 잠을 자면서 몸의 변화를 점검하고 기록 내용을 보며 상태를 진단하는 만큼, 수면클리닉병원의 시설과 장비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