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배너

[오토모티브 테스트&센서시장] 지멘스PLM소프트웨어, 자동차 설계 테스트에서 필드해석까지…엔지니어 고민 해결!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첨단 헬로티]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Siemens PLM Software)는 자동차 테스트 관련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종합적인 오토모티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에 따르면 90개 국에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상위 자동차 제조업체 15곳 중 14곳이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회사 황대선 이사를 통해 최근 오토모티브 시장의 고객 니즈와 관련 솔루션에 대해 들어본다.


▲ 지멘스PLM소프트웨어 황대선 이사


Q지멘스PLM소프트웨어에서는 오토모티브시장에 어떤 제품을 제공하고 있나?

자동차 운행환경 종합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내구시험, 환경진동시험, 소음진동, 로드시뮬레이터 등이다. 필요에 따라서는 GPS, 스트레인게이지, 변위측정센서, 가속도센서 등 다양한 센서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Q최근 자동차 테스트 솔루션 사용자들의 요구는 어떠한가?

테스트 사용자들은 대부분 자동차 관련 개발엔지니어나 설계자들이 많은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나 전기 자동차와 같은 신개념 차량을 비롯해 차량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엔지니어링 부서의 부담도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단시간 안에 새로운 조건에 대해 설계하고 검증해야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소재, 하이브리드 엔진, 점진적인 차량 전동화로 인한 전반적인 피로, 진동, 열 및 음향 측면이 차량에 설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좀 더 소음과 진동이 적은 차량, 사운드 퀄리티를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된 것이다.

지속적인 고민 중 하나는 차량의 경량화인데 차량 무게가 가벼울수록 연비를 높이기 쉽고 전체적인 성능과 효율성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결코 만만한 과제가 아니지만 자동차 산업은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로 이러한 문제들에 대응해 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들에는 테스트 솔루션이 필요하고 공급 기업들도 이에 대응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Q지멘스PLM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자동차 테스트 솔루션을 소개해 달라.

Simcenter SCADAS™를 들 수 있다. 이 하드웨어는 대부분의 테스트 요구 사항에 사용할 수 있다. 휴대용 솔루션, 소형 모바일 장치, 오토노모스 스마트 레코더(autonomous smart recorders), 하이-채널카운트 레버러토리 시스템(high-channelcount laboratory system)이 포함돼 있다. 모든 장치는 PC의 Simcenter Test.Lab™ 소프트웨어 및 Simcenter Test.Xpress, 그리고 태블릿의 Simcenter Smart™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맞춤형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기 때문에 측정을 위한 설정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신뢰성 있는 결과의 측정과 분석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신제품을 개발할 경우에 제조업체는 에너지 효율성, 소음, 진동, 내구성 등 다양하고 상충되는 요구 사항 간에 최적의 균형을 찾아야 하는 고충을 겪게 된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과 비용, 시장 출시 시기는 테스트 부서를 높은 중압감에 시달리게 한다.

여기에 제품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테스트 엔지니어는 초기 설계 단계 동안 매우 다양한 물리적 측면을 처리하고 추가적인 검증 작업을 계획해야 한다. 동시에, 짧은 기간 내에 시제품 테스트를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를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이 바로 LMS SCADAS 하드웨어라고 생각한다. 측정채널의 수는 기본적으로 8채널이지만 최소 4채널부터 수백채널까지 구성할 수 있는데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사용자들이 필요한 테스트에 맞게 구성할 수 있도록 편리성과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특히 정밀도는 실험실이나 필드에서, 그리고 PC나 자체 녹화를 통해 어떠한 규모에서든 광범위한 다중 물리 측정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황대선 이사는 “솔루션의 성능에 대한 것과 함께 사용자들은 점점 더 편리성과 접근 용이성에 대한 요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