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24년 제1호 스마트물류센터 2개소 인증,

URL복사

CJ대한통운, BYC 물류센터 신규 인증 국토교통부는 5월 28일 CJ대한통운 용인 물류센터, BYC 완주 물류센터를 ’24년 제1호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했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는 첨단·자동화된 시설, 장비 및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성·안전성·친환경을 갖춘 물류센터를 국가가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21년제도이다. ’21년 7월 도입 이후 이번 인증까지 총 45개소를 인증했다.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받으면 건축 또는 첨단·자동화 장비 구입에 필요한 비용의 대출이자 일부(0.5~2%P)를 지원받을 수 있다. 그간 인증 받은 45개 스마트물류센터는 총 9,318억 원 규모의 대출에 대해 일부 이자를 지원(’23년 말 기준 143억 원)받고 있다. 이번에 1등급 인증을 받은 CJ대한통운 용인 물류센터는 3개 온도 대역(상온, 냉장, 냉동)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고객사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책임지는 대표적인 풀필먼트(Fulfillment,주문 처리 ) 물류센터이다.

 

로봇 등의 자동화 설비와 가상모형을 기반으로 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였다. BYC 완주 물류센터는 자동화 물류시스템을 통해 보관·분류·출고를 일원화하여 전국을 대상으로 기업-기업 간, 기업-소비자 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 해외공장에서 생산되어 수입된 물품을 재포장·유통하는 BYC 주문 특성에 따라 인력 소모와 업무강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GTP 기반의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근오 물류 정책관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는 민간 물류기업을 지원하는 핵심 사업으로 업계의 관심 및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스마트물류센터 확산 등을 통해 물류산업이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헬로티 김근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