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데이터

배너

“올해 수출, 작년보다 감소할 것”...수출기업 10곳 중 4곳 응답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한국무역협회 설문조사…응답자 54.5% "저리 융자상품 확대 필요"

 

수출 기업 10곳 중 4곳은 올해 수출이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달 19∼23일 수출 기업 675개사를 대상으로 수출 저해 요인과 애로 사항에 관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수출이 작년보다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39.5%로 나타났다. '작년과 비슷할 것'은 32.7%, '작년보다 증가할 것'은 27.7%로 집계됐다.


품목별로 서비스, 미용·화장품, 자동차, 자동차 부품, 의료기기, 반도체 등 6개 품목에서 수출 증가 전망이 우세했다.


국가별로는 중국, 동남아, 일본, 중남미 시장으로의 수출에 대한 부정적 전망이 많았다. 반면 인도, 유럽 시장으로의 수출은 증가 전망이 우세했다.

 


수출 감소를 전망한 기업의 80.9%는 수출 회복 시점을 '내년 상반기 이후'로 내다봤다. 올해 3분기 회복 전망은 6.4%, 4분기 회복 전망은 12.7%에 그쳤다.


올해 들어 악화한 수출환경 요인으로는 '상대적 경쟁력 약화'(23.4%)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금융비용 증가 및 자금 조달'(23.3%), '마케팅 애로'(14.1%), '물류비용 부담'(8.7%)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하반기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금융, 기술, 인력, 마케팅, 인증, 시설투자 순으로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특히 필요한 금융 지원으로는 '수출기업에 대한 저리 융자 상품 확대' 응답이 54.5%로 과반을 넘겼다.


이어 '융자 한도 확대'(17.9%), '정책 금융 지원 정보 제공'(11.7%) 등 순이었다.


무협은 "고금리로 인한 금융 비용이 상승하고, 급격한 환율 변동으로 수출 기업들이 금융 애로를 겪고 있는 만큼 수출 기업에 대한 저리 융자 상품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