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인터뷰] 픽잇, 3D 비전으로 제조 프로세스 '효율성·유연성' 높이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픽잇 쟝-프랑수아 레미 CEO 인터뷰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자동화 기술의 발전도 점점 빨라지고 있다. 공장 자동화의 핵심으로 꼽히는 3D 로봇 비전 기술은 로봇이 작업 공간에서 물체를 인식하고, 위치와 방향을 계산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3D 로봇 비전은 2D 비전 기술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기술로, 로봇이 시각적으로 환경을 인식하고 분석하게 하기 위한 기술 중 하나다. 로봇이 3차원 공간에서 물체의 크기, 모양, 위치, 방향 등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로봇은 시각 센서를 통해 인간처럼 작업 공간을 인식해 정확하고 빠르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D 로봇 비전 기술은 특히 빈피킹(Bin-Picking)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 기술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픽잇(Pickit)'은 3D 로봇 비전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다. 자동차 산업부터 가전제품 제조업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기술의 자동화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최근 산업계에서 성과와 기술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픽잇의 쟝-프랑수아 레미(Jean-Francois Remy) CEO를 만났다.

 

 

Q. 픽잇의 기술에 대해 설명해달라.

 

A. 빈피킹은 무작위로 겹쳐 쌓인 여러 물체 중에서 물체를 순차적으로 파지해 지정된 장소로 옮기는 작업이다. 픽잇은 3D 로봇 비전을 사용해 로봇이 더 빠르고 유연하며 정확하게 비피킹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공장 등에서 제품을 정렬하는 작업 등과 같이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한 부분을 픽잇의 솔루션으로 대체할 수 있다. 정렬기 같은 기구적 장치를 최소화해 공간을 절약하고, 작업의 위험 부담을 제거할 수도 있다.

 

로봇이 복잡한 작업을 더 정밀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면 안전성과 신뢰성은 올라간다. 픽잇의 로봇 가이던스는 작업물이 고정 상태가 아니거나, 3D 비전의 FOV(Field Of View, 시야)가 부족하더라도, 상대물의 중요 부분을 기준으로 전체의 모델을 예측해 작업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로봇 가이던스는 픽잇의 어플리케이션 모듈로 다양하게 응용돼 하드웨어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픽잇은 디팔레타이징, 조립, 광택 및 샌딩, 용접(철공, 파이프 등) 및 검사를 포함해, 빈피킹에 대한 모든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서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동차 산업을 예로 들면 로봇에게 특정 자동차 부품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움직이게 하거나, 완벽한 용접을 위한 정확한 경로를 제시하고, 부품을 검사하고 문제를 감지하는 등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Q. 픽잇의 3D 비전 플랫폼을 통해 작업자가 공정을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이 궁금하다.

 

A. 픽잇은 매우 간단한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고,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기술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작업자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인터넷 연결이나 프로그래밍 없이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로봇과 연결하는 시스템도 이더넷 포트 연결이면 충분하다. 유저인터페이스는 다양한 자동화 시나리오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 웹베이스 UI는 인터넷만 연결되면 실시간으로 수정이 가능하다.

 

Q. 픽잇이 솔루션 개발을 위해 가장 많은 투자한 기술은 무엇인가.

 

A. 픽잇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모듈에 집중하고 있다. 픽잇의 모듈은 각각의 자동화 시나리오에 최적화된 UI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손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 라인업도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합하게 개발하고 있다.

 

고객 기업은 픽잇을 통해 원하는 로봇 자동화에 최적화된 모듈을 제공받게 되고, 코딩으로 적용하기 어려웠던 3D 비전 솔루션에 쉽게 접근, 자동화에 활용할 수 있게 돼, 비용을 절감하고 투자회수기간을 줄일 수 있다.

 

Q. 픽잇의 솔루션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장 큰 가치가 있다면.

 

A. 픽잇은 현대자동차, LG, 도요타 및 GKN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픽잇의 솔루션은 사용 및 구현이 간편해 매우 빠른 투자 수익을 제공한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가치는 우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유연성일 것이다. 오늘날 시장과 고객의 요구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한다. 기업은 생산 공정을 유지하고 조정해야 한다. 픽잇 3D 솔루션을 사용하면 서비스 기술자 또는 엔지니어의 개입이나 재프로그래밍 없이 프로세스를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신제품을 신속하게 디자인할 수 있다.

 

기업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필요로 할 때 픽잇의 솔루션은 신속하게 기술을 확장할 수 있고, 픽잇은 이를 3D 로봇 비전의 미래를 공동 개발하는 고객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이라고 부른다.

 

Q. 3D 비전 기술에서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무엇인가.

 

A. 픽잇에게 가장 큰 도전 과제는 가능한 많은 고객이 픽잇의 솔루션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드웨어 기술은 이미 시장에서 많은 부분 상향평준화됐다. 그러나 3D 기반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학습하는 소프트웨어 역량이 실제 자동화 솔루션으로 구현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픽잇은 코딩을 배우지 않은 비전문가가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와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3D 데이터를 활용한 솔루션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 픽잇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Q. 3D 비전 기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산업 분야는 무엇인가. 픽잇의 솔루션이 적용되는 산업 분야 중에서 가장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A. 현재 자동차 산업을 고객을 위해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로 보고 있다. 픽잇은 최근 로봇 가이던스 등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세계 최고의 자동차 제조업체 및 예비 부품 생산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단조, 소비재 및 전자제품, 제약 및 화학, 물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픽잇의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다. 픽잇의 솔루션을 사용해 단일 생산 라인에서 40개의 다양한 냉장고 모델을 생산하는 가전 제조업체도 있다.

 

 

Q. 향후 몇 년 동안 3D 비전 업계의 발전 방향을 어떻게 예상하나.

 

A. 비전 솔루션 시장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 대부분의 산업군에서는 노동력 부족이라는 문제를 겪고 있다. 3D 비전은 인간 작업자를 대신해 부담스럽고 위험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조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생산 및 물류 프로세스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계속 발전할 것이다.

 

3D 로봇 비전으로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자동화될 것이다. 과일 수확, 디팔레타이징, 바퀴 교체 등 자동차 유지보수의 자동화가 현실이 될 것이다. 픽잇은 로봇 자동화에서 어려운 3D 비전 엔지니어링을 단시간에 해결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여나갈 것이다.

 

픽잇코리아는 2년 연속 2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픽잇은 한국 시장을 향후 아시아 시장의 교두보 역할을 할 중요한 거점으로 보고, 새로운 직원 채용은 물론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올해는 파트너 기업과 협력한 새로운 트레이닝 센터도 오픈할 예정이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