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인터뷰-바이드뮬러코리아 김대진 영업이사] 바이드뮬러 스마트 전력 관리 솔루션을 통해 반도체 공정 효율성 극대화

SEMICON Korea 2022 참가,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 솔루션 소개

URL복사
[무료 웨비나] 설계 산업의 미래 미리보기: AI가 결합된 AutoCAD (4/2)

전원관리는 현장의 직접적인 생산성과 연결되어 있다. 단 1분의 정전이더라도 커다란 손실로 이어진다. 미세공정 등의 부가가치가 큰 산업일수록 전원관리의 중요성은 더욱더 높다. 그렇다면, 이상현상 이전에 막을 방법은 없을까? 바이드뮬러의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에서 더 나아가 예지보전을 구현한다. 바이드뮬러의 김대진 영업이사를 만났다.

 

 

Q. 현장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인더스트리 4.0시대에 파워 매니지먼트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A. 전원관리는 직접적인 생산성과 연결되어 있다. 특히 반도체와 같은 첨단 공장들의 경우 단 1분만 정전되더라도 수백억의 피해를 보기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단 외부로부터의 공급뿐만 아니라 공장 내부의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바이드뮬러의 파워 매니지먼트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도 공장 내부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한다. 어느 부분에 어떤 문제가 생길 것인지,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최종적으로 스마트한 전원설계를 구현하여 공장 전체의 생산 효율을 높이게 된다.

 

Q.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선보이게 된 배경은 무엇이고 기존 파워 매니지먼트와의 차별점은?

 

A. 기존 전원설계의 경우 보통 전체적 load 계산 후 대략적인 전원 마진을 감안해 설계하게 되는데, 이런 방식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전원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바이드뮬러의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는 기존 파워 매니지먼트에 각 기점별로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해 예지보전이 가능하게 만든 솔루션이다. 에너지 미터(Energy meter)를 통한 AC 전원 공급 모니터링, Smart SMPS를 통한 DC 전원 공급 모니터링, 스마트 전자식 차단기를 통한 DC 차단 모니터링을 해서 각 데이터를 수집하여 상윗단으로 보내거나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클라우드 서비스뿐만 아니라 분석 서비스까지 제공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진단을 통한 진정한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게 된다.

 

 

Q. 바이드뮬러의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 솔루션이 고객에게 주는 이점은 무엇인가?

 

A. 첫째로, 예지보전을 통한 문제 예방이다. 바이드뮬러의 스마트 디바이스들은 각자 자신들의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보여준다. 단순 시간의 절대개념이 아닌, 업무량에 비례하는 상대적 개념으로 보여준다. 즉, 업무량에 따른 상대적 개념으로 디바이스 수명을 보여주기에 최대한 많이 활용할 수 있어 최대 효율성을 가져다 준다.

 

둘째로, 문제 발생 시 어떤 문제인지 찾기 위함이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문제인지에 대해서 파악을 해야 하는데, 눈에 보이지 않는 전기는 파악이 쉽지가 않다. 바이드뮬러의 솔루션은 포인트별로 전압/전류/온도값은 기본이며 short, overload 등 장비에 데미지를 입힐 만한 이슈들이 얼마나 있었는지 데이터화해 더 빠르고 정확한 문제 파악에 기여한다.

 

셋째로, 더 작은 장비와 더 많은 기능을 요구하는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바이드뮬러의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를 사용할 시 디바이스 단 내 모니터링 기능이 추가되더라도 기존 컨트롤 캐비닛에 레이아웃 변경 구현이 가능하다. 전체 레이아웃을 변경한다면 기본보다 더 많은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의 세 가지 이점은 생산력 극대화를 이끈다.

 

 

Q. 타 경쟁사 대비 바이드뮬러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 솔루션만이 갖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스마트한 통합과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전원관리 스페셜리스트라는 점이다. 바이드뮬러는 스마트 파워 디바이스와 오토메이션의 결합을 통해 인더스트리4.0이 요구하는 스마트 전원관리를 구현한다.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DC 전원 공급과 DC 라인차단 모니터링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전기 세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확인 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Q. 이번 ‘세미콘 2022’에 참가하는데,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어떻게 소개할 계획인지.

 

A. 전시 부스 내 단순 제품설치가 아닌, 전원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시각화해 참관객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구현할 예정이다. 추가로 그동안 경험했던 그리고 고객들이 공감할만한 구체적인 전원관리 실패 사례들을 통해서 공감대를 가지고 접근할 예정이다. 예를 들자면, 로봇팔의 불안정한 전원 공급으로 인한 물품 피해, 동일한 전원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한 접근법, 장비 사이즈로 인한 고민 등이다.

 

Q. 2021년도 바이드뮬러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 사업은 어땠는지. 그와 비교해 차별화 될 2022년도 사업 전략은 무엇인가?

 

A. 스마트 파워 매니지먼트 솔루션은 초미세공정이 필요한 반도체/디스플래이/Li+배터리 제조사, 극한의 환경인 자동차, 철강, 바이오 관련 제조사 등에 많은 적용 사례가 있다. 2021년도는 국내 첨단전자산업 대기업들 중심으로 수요가 많이 증가한 해였다. 그러나 반도체 공급 이슈로 인해 바이드뮬러 역시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고객사 역시 가장 큰 고민이었다.

 

2022년도에는 첨단산업 중심으로 집중 프로모션과 동시에 공급에 대한 대비도 마련해 더 많은 고객사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준비할 예정이다. 또한, 바이드뮬러에게 2021년은 실제 양산 적용이 많이 이뤄져 의미 깊은 해였다. 2022년도에도 실제 양산 적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Q. 마지막으로 국내 고객이 바이드뮬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든다면?

 

A. 고객들에게 헌신하는 스마트한 직원들이 바이드뮬러의 경쟁력이다. 고객 만족을 위해 부서 구분 없이 전 직원 대상 매주 기술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매해 고객만족을 확인하기 위해 본사에서 직접 만족도 설문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결과에 따라 즉각적 보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바이드뮬러코리아는 전 세계 지사 중 최상위권의 고객만족 결과를 얻고 있다. 헌신적인 스마트한 직원과 스마트 솔루션이 바이드뮬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