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 적합은 일반적인 개발 V 프로세스에 자동차 개발을 대입시키면 Physical phase 유닛 계층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정이다. 이 적합 공정에서는 제어 목적에 대해 실험에 기초해 제어 파라미터를 최적값으로 설정한다. 또한, 파라미터 최적값 설정과 함께 Design phase에서 설계한 유닛 성능을 실증실험했다.
구체적으로는 엔진 연비, 배기, 출력 등의 제어 목적에 대해 가변 흡기 시스템이나 통 내 고압 직접 분사 시스템 등을 제어 대상으로 하여 밸브 타이밍과 연료 분사 시기, 압력, 양, 횟수, 간격 등의 제어 파라미터를 상관관계를 고려하면서 엔진 회전수, 부하에 따라 최적값을 설정한다.
이와 같이 제어 파라미터가 증가해 세밀하게 조합한 최적값 설정이 요구되는 반면, 단순하게 모든 것을 조합해 대응하려고 하면 실험 개수가 지수함수적으로 증가해 파라미터가 6개만 되어도 16년이 걸리게 된다. 또한, 각각의 파라미터가 상호작용의 관계에 있으므로 최적점을 구하는 것도 사람이 하기에는 곤란해졌다.
즉, 기존 방법으로는 적합 공수 증가, 기간의 장기화, 품질 저하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파라미터가 많을 때의 실험 개수 삭감과 최적점 탐색이 엔진 적합에서 필수가 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