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W, “AI 에이전트, 안전한가” 시스템 보안 대응 전략 공개

2025.09.16 10:01:52

구서경 기자 etech@hellot.net

 

에스투더블유(이하 S2W)가 오는 23일 AI 에이전트 시스템 보안 취약점을 주제로 한 라이브 웨비나를 연다. 이번 행사는 ‘AI 에이전트 시대, 우리 조직은 안전할까?’를 주제로 진행되며 AI 에이전트 운용 시 주의해야 할 보안 취약점 유형과 악용 사례, 그리고 대응 전략을 공유한다.

 

웨비나는 23일 오후 2시에 열리며 'AI 에이전트와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의 이해', 'AI 에이전트 시스템의 주요 보안 취약점과 실제 위협 사례', '실무 적용을 위한 보안 전략과 대응 원칙'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생성형 AI 기술 확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새로운 보안 위협이 실제 업무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보호 정책, 접근 제어, 모니터링 체계 등 핵심 보안 운영 원칙을 점검하고 AI 에이전트 시대의 신종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S2W는 AI 에이전트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모델(LLM)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큐리티 가드레일(Security Guardrail)’을 구현해 자사의 산업 특화 AI 플랫폼 ‘SAIP(S2W AI Platform)’에 탑재했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서비스 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위협인텔리전스센터 ‘탈론(TALON)’은 온톨로지(Ontology) 기반 지식그래프 기술을 활용해 악성코드, 취약점, 위협 행위자 간 연관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각 조직이 자사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보안 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발표자로 나서는 양종헌 S2W 오펜시브연구팀장은 “AI 에이전트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은 조직의 업무 효율을 비약적으로 개선하고 있지만 동시에 이전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유형의 위협도 빠르게 확산시키고 있다”라며 “이번 웨비나가 AI 에이전트 시스템에 내재된 보안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현장의 특성에 적합한 현실적인 대응 전략을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웨비나는 AI 에이전트 시스템을 이미 활용 중이거나 도입을 검토하는 조직의 실무 담당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은 S2W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헬로티 구서경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