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AI 첸, 다운로드 7억 회 돌파…글로벌 오픈소스 AI 시장 선도

2026.01.13 17:34:50

헬로티 eled@hellot.net

 

알리바바의 인공지능(AI) 모델 제품군 '첸'이 누적 다운로드 7억 회를 돌파하며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픈소스 AI 시스템으로 부상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주력 AI 모델 제품군인 ‘첸(Qwen)’은 개발자 플랫폼 ‘허깅페이스(Hugging Face)’에서 1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7억 회를 넘어섰다. 이로써 첸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픈소스 AI 시스템이 되었다.

 

컨설팅 업체 AI베이스가 금요일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12월 한 달간 첸의 추정 다운로드 수는 허깅페이스 플랫폼 내 다른 인기 모델들을 압도했다. 여기에는 메타 플랫폼, 오픈AI를 비롯해 중국의 지푸 AI, 문샷 AI, 미니맥스 등 차상위 8개 모델이 포함되며, 첸은 이들의 다운로드 수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모회사인 알리바바 그룹 홀딩의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부문이다.

 

허깅페이스에서의 첸 다운로드 규모는 세계 최고의 오픈소스 생태계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AI베이스 보고서는 “전 세계 수만 개의 실제 애플리케이션이 첸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이는 국제 개발자 커뮤니티 내에서 중국 오픈소스 거대언어모델의 역사적인 정점을 기록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0월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경량화 버전인 ‘첸2.5-1.5B-인스트럭트’는 허깅페이스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AI 모델이었다.

 

헬로티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