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간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5%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지방간이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지방간은 음주나 흡연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며 콜레스테롤과다 음식이나 탄수화물의 과섭취도 비알콜성 지방간을 야기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지방간 상태가 지속되거나 간수치가 높아지면 만성 간염, 간경화 등으로 발전하기 쉽기 때문에 간 건강 개선을 위해서라도 식습관 개선과 함께 지방간에 좋고 간수치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근 간 건강관리에 도움되는 음식으로 알려진 헛개열매의 경우 호베느시드와 하벤산 등 신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돼 있다.
한방에서 지방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소개될 만큼 인정을 받고 있는 헛개는 ‘술독에 있는 술을 물로 만들었다’는 옛 고서 기록이 있을 만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애주가들 사이에서 선호되고 있다.
특히 간기능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면서 간에 좋은 영양제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가 되고 있는 가운데 헛개차나 헛개즙과 같은 관련 건강식품들도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영화식품의 영화 헛개열매즙도 그중 하나다. 영화식품 관계자는 “영화 헛개열매즙은 전국 120여 곳에 확보된 약재 직거래 농장의 일등급 국산 약재를 직접 공수해 제조되고 있다”며 “합성첨가물이 없는 순수 천연한방식품”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침묵의 장기라 불리는 간은 이상이 생겨도 그 징후를 포착하기 어려워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시중에도 간기능 개선제와 같은 영양제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간에 좋은 음식 헛개나무열매 수요 역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