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는 단연코 동아시아 지역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데요. 글로벌 TOP10 업체가 모두 동아시아 업체입니다. 하락세를 겪고 있지만, 기존 배터리 강자의 명예회복을 시시탐탐 노리는 일본, 자국 시장의 팽창을 등에 업고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중국, 그리고 우리나라, 3국의 업체들이 그 주인공입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의 배터리 제조 3사,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전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는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호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 배터리 제조 3사는 어떤 배터리를 만들고 있고, 어떤 자동차 기업에 공급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모델 기반 설계 기법은 자동차, 항공기, 가전제품 등 다양한 하드웨어 기반 제품에 활용됩니다. 제어 대상 모델이 정확할수록 보다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죠.
하지만 최근에는 더 복잡한 제어 대상을 모델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서 제어하고 싶은 대상은 인간의 절전 행동입니다.
인간 절전 행동을 모델링 할 수 있다면, 지금의 포스트 코로라 시대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감염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 패턴을 모델링 하면 코로나 감염률을 '제어'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이번 특별무대에서는 '인간과 사회'라는 지금까지 공학 분야에서는 적극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대상에 대해 행동경제학, 인공지능, 그리고 시스템 제어의 관점에서 해설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