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2MB NVM 탑재 무선 SoC로 IoT 혁신 나선다

2025.09.22 13:15:58

김재황 기자 eltred@hellot.net

2MB NVM·512KB RAM으로 복잡한 앱 실행 지원
22nm 기반 초저전력 무선 SoC, 2026년 양산 예정

 

저전력 무선 연결 솔루션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가 차세대 초저전력 무선 SoC 제품군인 nRF54L 시리즈를 확장하며, 대용량 메모리 기반 신제품 ‘nRF54LM20A’를 공식 발표했다.

 

nRF54LM20A는 22nm 공정 기반으로 구현돼 2MB 비휘발성 메모리(NVM)와 512KB RAM을 갖춘 대용량 메모리 옵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외부 메모리 없이도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실행이 가능해 매터(Matter) 구현 등 스마트 홈 기기에 최적화됐다. 또 128MHz Arm Cortex-M33 프로세서와 RISC-V 코프로세서, 고속 USB, 최대 66개의 GPIO 등 강화된 MCU 기능과 주변장치 세트를 탑재했다.

 

무선 성능 측면에서는 노르딕의 4세대 초저전력 2.4GHz 무선 기술이 통합, 블루투스 LE, 채널 사운딩(Channel Sounding), 스레드 기반 매터(Matter over Thread) 등을 지원한다. 기존 업계 표준인 nRF52 시리즈 대비 두 배의 프로세싱 성능, 세 배의 효율, 최대 50% 낮은 전력 소모를 제공해 차세대 IoT 기기 설계에 강력한 장점을 갖췄다.

 

 

무엇보다 이번 제품은 특히 저지연 연결과 고속 USB를 요구하는 게이밍 주변기기와 HID(휴먼 인터페이스 디바이스), 그리고 데이터 처리량과 신뢰성이 중요한 커넥티드 헬스케어 디바이스에 적합하다. 또 고도화된 IoT 기기, 상업·산업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에너지 효율과 성능을 동시에 충족시키며 활용될 수 있다.

 

아울러 개발자 친화적 환경도 제공한다. 노르딕의 nRF Connect SDK를 통해 지원되며, 이는 제퍼(Zephyr) 프로젝트와 통합된 소프트웨어 생태계로, 오픈소스와 고도 최적화된 기술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다양한 IoT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현하고 디바이스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오이빈드 스트롬(Oyvind Strom) 수석 부사장은 “nRF54LM20A는 대용량 메모리와 고성능,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개발자들에게 더 큰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며 “이는 nRF54L 시리즈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하고 업계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헬로티 김재황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