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EF 2025] 리즈텍시스템, GPS 기능 갖춘 스마트 지팡이 선봬

2025.09.11 16:09:24

이창현 기자 atided@hellot.net

 

리즈텍시스템이 제1회 대한민국 산업단지 수출박람회(KICEF 2025)에서 스마트 지팡이 ‘효팡이’를 소개했다.

 

제1회 대한민국 산업단지 수출박람회 ‘KICEF 2025’가 10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산업단지 기반의 수출 확대와 기술 혁신’이라는 취지를 살려 자동화·정밀·계측제어기계, Robot·자동화 시스템, 산업용 IT 설비, 반도체·전자 부품, 화학·바이오 소재, 건축자재 및 일반 생활용품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국내외 중견기업 및 스타트업이 참여해 최신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인다.

 

2015년 7월 설립된 리즈텍시스템은 IoT 제품 및 헬스케어 제품 개발 전문 기업으로 보다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주력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발명 특허 대전’과 ‘SBA 서울 어워드’에 이어 최근 CES 2025에 참석했으며 특허와 지적재산권을 비롯해 기타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리즈텍효팡이는 낙상 사고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고안된 제품으로 사용자가 지팡이를 사용하다 넘어질 경우 지팡이 쓰러짐을 감지해 즉시 연결된 앱으로 현재위치 값을 웹서버로 전송하고 알림을 통해 보호자에게 알린다. 뿐만 아니라 지팡이에서 알림 소리와 라이트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어두운 시간에도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제품 손잡이에는 생체 징후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원하는 센서가 함께 있어 산소포화도, 맥박, 혈압, 체온, 운동량 등을 실시간으로 검사하면서 체크할 수 있다. 해당 정보는 앱에서 보호자 역시 확인 가능하다. GPS 기능으로 위치 감지와 배회 감지가 가능해 치매와 기억장애 관리자를 둔 보호자의 경우 사용자의 생활 반경을 수시로 확인하고, 보호자가 앱에서 설정한 안심 구역에서 이탈하는 문제가 발생할 시 앱으로 알림을 받고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다.

 

한편, 이번 KICEF 2025 기간에는 ‘산업단지의 날’ 기념식과 더불어 국내외 수요기업 및 유망 스타트업 간의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기회인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동남아·유럽 등 산업바이어들을 초청한 1:1 수출상담회, 현직 MD와의 상담 및 컨설팅 기회가 제공되는 MD 구매 상담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려 더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