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 2024 참가업체 인터뷰] 한국지멘스 백광희 상무 “고객 디지털 전환 여정에 지멘스 솔루션이 힘 보탠다”

2024.03.18 16:45:09

임근난 기자 fa@hellot.net

[무료 웨비나] 업무의 새로운 패러다임 RPA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6/11)

산업 자동화와 인더스트리4.0이 현실화되며, 대한민국은 산업용 로봇 활용에 있어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또한 디지털 트윈, AI, 머신러닝 기술의 발전은 제조 공정 최적화와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사이버 보안은 디지털화된 생산 시스템의 핵심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지멘스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혁신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멘스의 전략은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생산 시스템의 유연성, 반응 속도,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멘스는 지속 가능한 생산과 산업용 메타버스 개발을 통해 제조업의 미래를 형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부문 모션컨트롤 사업본부장 백광희 상무는 “지멘스는 약 2세기에 걸친 기술 혁신과 엔지니어링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통해 고객에게 믿을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공정을 최적화하고 자동화하는 고객의 디지털 전환 여정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Q. 최근 자동화 산업 동향과 함께 주요 이슈는 무엇인지 간략히 짚어 주신다면.

A. 최근 자동화 산업은 실질적이고 가속화된 전환을 맞이하고 있으며, 인더스트리4.0이 중심 화두에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주요 동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산업용 로봇의 확대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산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다. 이는 생산성 향상, 품질 개선, 안정성 향상 및 작업자 역량 증진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기술의 활용과 발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는 디지털 트윈 기술의 발전이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제품 및 공정의 개선, 유지보수 및 예측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제는 단순한 신기술이 아닌 생산성을 실질적으로 증가시키는 필수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셋째는 보안과 안전이다. 자동화 시스템과 연결된 장비의 보안은 산업 생태계에서 점점 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산업용 네트워크 및 시스템의 보안을 강화하고, 사이버 공격 및 안전 문제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기술의 발전이다. AI와 머신러닝은 설계, 공정 최적화, 변화 관리, 제품 테스트 등 전 제품 생산 주기에 걸쳐 혁신적인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들은 자율주행 시스템 및 고급 로봇 제어를 넘어 새로운 기술 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동향들은 국내 자동화 산업의 발전과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의 접근 및 수용에 있어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Q. 현재 시장은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올해 시장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한국지멘스의 전략이 있다면.

A.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필요한 것은 민첩하고 유연한 대응이다. 이를 위해 고도화된 기술의 효과적인 전파가 중요하며, 한 회사만의 기술로는 세계적인 혁신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본다. 이러한 이유로, 지멘스는 에코시스템 기반의 협업을 강조하며, 지멘스 Xcelerator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이 플랫폼은 파트너 발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협력을 통해 가치를 배가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Q. 최근 산업 또는 제조업에서 느끼는 고객 니즈는 무엇이며 이에 대응 방안은.

A. 고객들은 현재 생산성 향상을 위해 디지털화 및 자동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생산 공정을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 조건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생산 시스템의 유연성과 반응 속도를 중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스마트 팩토리와 생산 라인의 유연성을 높이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 보안도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화된 생산 시스템이 사이버 보안 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는 강력한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한 생산과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에너지 효율적인 생산 공정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한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는 여러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고객의 디지털 전환 여정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며,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유연성과 반응 속도를 강화하기 위해 플랫폼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생산 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이버 보안에 있어서는, 산업 및 제조업의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생산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마지막으로, 지멘스는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생산을 실현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현대 산업 및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자 한다.

 

Q. 이번 AW 2024 출품할 제품 또는 솔루션을 소개한다면.

A. CES 2024에서 롤랜드 부쉬 지멘스 CEO의 기조연설은 기술이 인류에게 가장 강력한 도구임을 강조하며, 지멘스가 미래 기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이번 AW 2024(Automation World 2024) 전시회에서 지멘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생산 라인을 어떻게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디자인, 실체화, 최적화하는지를 보여주는 다양한 기술을 소개할 계획이다. 또한 탈탄소화의 선두주자로서 지속 가능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멘스는 배터리, 전자, 자동차 생산 라인을 포함한 가상공장을 산업용 메타버스 개념으로 선보일 것이며, 개방형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인 Xcelerator를 홍보할 계획이다.

 

 

Q. 해당 솔루션이 관련 시장에서 어떤 경쟁력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하나.

A. 큰 주제아래 각 제품은 특정한 산업 또는 기술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Simcenter Mixer는 혼합 공정의 설계와 최적화에 특화되어 있으며, gPROMS technology는 공정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물리 및 화학적 수식을 기반으로 한 정교한 모델링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공정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자동화 및 디지털 트윈기술은 자동화된 엔지니어링을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여 사전 검증을 수행하며, 이는 공정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지멘스가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분야이며, 폭발적인 성장의 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생성형 AI와 IT 지향적 PLC 엔지니어링인 Industrial CoPilot과 SIMATIC AX는 생성형 AI와 IT 지향적 PLC 엔지니어링을 통해 프로그래밍과 진단 작업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협업을 강화한다.

 

Edge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엣지에서 동작하는 PLC와 Mendix를 통합하여 제조 현장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지멘스의 제품들이 기존 시장에 비해 더욱 전문화된 기능과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공정을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Q. 마지막으로, 한국지멘스의 다음 목표와 고객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지멘스는 약 2세기에 걸친 기술 혁신과 엔지니어링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통해 고객에게 믿을 수 있는 고급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멘스 제품 라인업의 경우 고객이 기술 영역을 통합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적인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트윈과 자동화 기술에 중점을 둔 접근 방식으로 제조 공정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가시키며, 이를 통해 고객은 실시간 데이터와 분석을 활용해 공정을 최적화하고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산업용 메타버스와 AI 기술을 통한 산업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에 주목하며, 지멘스는 이 분야의 선도적인 AI 기술 회사들과 협력하여 공장 운영을 혁신하고, 고객에게 더욱 스마트하고 유연한 제조 시스템 구축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고객 지원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지멘스는 특히 한국 같은 기계제조 역량이 뛰어난 수출국가에게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제품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운영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데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상호명(명칭) : (주)첨단 | 등록번호 : 서울,자00420 | 등록일자 : 2013년05월15일 | 제호 :헬로티(helloT) | 발행인 : 이종춘 | 편집인 : 김진희 | 본점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27, 3층, 지점 : 경기도 파주시 심학산로 10, 3층 | 발행일자 : 2012년 4월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유활 | 대표이사 : 이준원 | 사업자등록번호 : 118-81-03520 | 전화 : 02-3142-4151 | 팩스 : 02-338-3453 | 통신판매번호 : 제 2013-서울마포-1032호 copyright(c) HelloT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