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英, 옥토퍼스에너지 10억달러 청정에너지 투자 합의

2026.02.19 14:54:48

헬로티 eled@hellot.net

 

미국 캘리포니아 주와 영국 정부가 기후 협력을 확대하는 가운데, 영국 옥토퍼스에너지(Octopus Energy)가 캘리포니아 청정 기술 분야에 약 10억달러 규모 투자를 약속했다.

 

지속가능경영 전문 매체 ESG 뉴스(ESG News)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의 개빈 뉴섬(Gavin Newsom) 주지사는 영국을 방문해 청정에너지, 무역, 지속가능한 개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외교 일정을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영국과의 기후 파트너십 확대를 발표했다. 이번 방문은 세계 최대 규모의 지방 경제권 중 하나인 캘리포니아와 주요 유럽 강대국인 영국 사이의 기후 협력 심화를 위한 투자 약속과 공식 협정 체결로 마무리됐다.

 

뉴섬 주지사와 영국 에너지 안보·넷제로부 장관 에드 밀리밴드(Ed Miliband)는 기후 행동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이 협정은 오랜 경제·문화적 연계를 바탕으로 혁신, 정책 정렬, 기후 위험 증가에 대응하는 공동 투자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양측은 합의 발표에서 전 세계 지역사회가 기후변화의 결과로 비용 증가, 극단적 기상 현상, 산불 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파트너십은 혁신을 가속하고 생명을 구하는 해법에 투자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뉴섬 주지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경제 전략이자 기후 정책으로 규정했다. 그는 캘리포니아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행하기 때문에 미국에서 청정 경제에 투자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라며, 영국과의 기후 행동 파트너십을 심화하고 옥토퍼스에너지로부터 청정 기술 분야에 거의 10억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뉴섬 주지사는 캘리포니아가 혁신과 야심을 실제 기후 행동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세계에 계속 보여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밀리밴드 장관은 영국 정부의 청정에너지 정책은 에너지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아 요금을 낮추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캘리포니아 주와의 이번 발표와 같은 강력한 국제 파트너십이 영국 기업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자국에 대한 투자를 확보한다고 강조했다.

 

뉴섬 주지사의 영국 방문은 런던에 위치한 옥토퍼스에너지 본사에서 마무리됐다. 이 자리에서 영국 청정 기술 기업인 옥토퍼스에너지는 캘리포니아의 청정에너지, 탄소 제거, 자연 기반 해법에 초점을 맞춘 기업과 프로젝트에 거의 1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을 발표했다.

 

ESG 뉴스는 이번 투자 약속이 캘리포니아의 규제 안정성과 장기적인 기후 목표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캘리포니아 주 공무원들은 주의 법제화된 청정에너지 목표, 시장 메커니즘, 기후 프로그램이 기업이 장기적 확신을 가지고 자본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투자 신호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옥토퍼스에너지 제너레이션 최고경영자 조이사 노스-본드(Zoisa North-Bond)는 옥토퍼스와 캘리포니아가 모두 청정에너지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리콘밸리 일대의 세계적 수준의 기업가 정신과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이 결합돼 장기 투자 파트너십을 추진하기에 이상적인 장소라며, 미국의 급성장하는 청정 기술 부문을 지원하는 동시에 영국에 혁신, 성장, 수익을 가져오기 위해 국제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ESG 뉴스는 이번 영국과의 합의가 캘리포니아가 메탄 감축, 산림 보호, 청정 교통, 산불 회복력, 탄소 가격제 등을 추진하기 위해 구축해 온 다양한 국제 파트너십에 추가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협력 사례로는 칠레와의 메탄 감축 노력, 콜롬비아와의 아마존 보호와 기후 회복력 협력, 나이지리아와의 지속가능 교통 이니셔티브, 브라질과의 산불 및 탄소 시장 협력이 있다.

 

또한 캘리포니아는 네덜란드 노르트홀란트주, 호주,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중국, 덴마크, 멕시코 일부 주 등과도 협력해 청정에너지, 공중 모빌리티, 물 회복력, 국경 간 공급망 강화를 추진해 왔다. 이러한 협정은 국가 단위 정치 주기와 무관하게 주와 지역이 기후정책을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지방 외교 모델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헬로티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