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클라우독, 문서중앙화 솔루션 '클라우독' 보안성 대폭 강화

2026.02.05 12:05:25

김재황 기자 eltred@hellot.net

데이터 위·변조 실시간 감지 기능 적용
중간자 공격 차단 위한 통신 구조 개선

 

문서중앙화 솔루션 전문기업 엠클라우독이 문서중앙화 솔루션 클라우독의 보안성을 강화한 신규 업데이트 버전 3.225를 공개했다. 엠클라우독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통신 프로토콜과 인증 체계를 전면 강화하며 지능화되는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응력을 높였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능 확장보다 보안의 근간을 다지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엠클라우독은 사용자와 서버 간 통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위·변조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차단하는 기능을 적용해, 정상 통신으로 위장한 외부 침입 시도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도록 설계했다. 중간자 공격을 포함한 다양한 네트워크 위협을 조기에 차단하는 구조다.

 

서버 인증 절차도 한층 강화됐다. 사전에 등록된 서버 디지털 인증 정보와 실제 접속 대상 서버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연결을 차단해 가짜 서버를 이용한 피싱과 정보 탈취 시도를 예방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독의 서버 신뢰성과 통신 안정성이 동시에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사용자 계정 보안 역시 강화됐다. 엠클라우독은 레지스트리에 저장되는 패스워드 암호화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특정 PC에서 저장된 암호화 데이터를 다른 PC로 복사하더라도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기존 패스워드는 필요한 경우에 한해 제한적인 마이그레이션 옵션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도록 설계해 보안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이번 보안 업데이트는 클라우독 3.225 버전부터 적용되며,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서버 업데이트가 선행돼야 한다. 엠클라우독은 고객 환경에 맞춰 순차적인 업데이트 지원을 제공하며, 업무 중단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적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엠클라우독 관계자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기업의 핵심 지적 자산이 집약되는 공간인 만큼 편의성보다 보안이 우선돼야 한다”며 “클라우독은 변화하는 보안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헬로티 김재황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