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세계 최초 RFID 자동인식 안테나 개발…산업용 프린터 기술력 새 장 연다

2025.11.18 15:16:59

김진희 기자 jjang@hellot.net

 

세계 최초 ‘RFID Tag 자동인식 안테나’ 공개…도시바 최신 프린터 시리즈와 결합, 산업 자동화 환경 혁신 예고

 

산업용 바코드 프린터와 자동제어 시스템 분야에서 30년 외길을 걸어온 티비에스(대표 윤영수, 이하 TBS)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RFID Tag 자동인식 안테나’를 공개했다.

 

해당 기술은 다양한 브랜드의 RFID 바코드 프린터에 적용 가능한 범용성과 현장 편의성을 갖춰, 제조 현장 및 물류 산업 전반에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아울러 도시바와의 협력을 통해 신제품 BX 시리즈 프린터도 함께 선보이며 산업 자동화에 있어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

 

현장 중심의 기술력으로 만든 독보적 안테나 솔루션

 

TBS는 바코드 프린터, 라벨, 리본 등 산업용 프린팅 솔루션과 제어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업 자동화의 근간을 다져왔다. 특히 지난 30년간 도시바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 시장에 안정성과 신뢰성을 갖춘 바코드 시스템을 공급하며 시장을 선도해왔다.

 

이번에 공개한 ‘RFID Tag 자동인식 안테나’는 TBS의 기술 축적과 현장 경험이 집약된 결과물로, 바코드 프린터의 핵심 기능인 RFID 인코딩 과정에서 사용자가 자주 겪는 ‘인식 위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해준다.

 

기존의 RFID 태그 인식 솔루션은 태그 칩의 위치, 태그 종류에 따라 인식률과 속도가 들쭉날쭉했지만, TBS의 자동인식 안테나는 태그의 종류와 무관하게 정확한 위치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빠르게 인코딩과 데이터 처리를 수행할 수 있다.

 

TBS 남상용 연구소장은 “기존 장비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이 안테나를 장착하는 것만으로 정확도는 물론, 인식 속도도 2~3배 개선되는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RFID 태그를 인코딩·읽기·쓰기 하는 모든 프린터 브랜드에 적용 가능한 유일한 안테나”라고 설명했다.

 

국산 기술로 완성한 글로벌 수준의 확장성…전 브랜드 호환 지원

 

이번 TBS RFID 안테나는 도시바(Toshiba)를 비롯해 지브라(Zebra), 데이터 맥스(Datamax), 인터멕(Intermec), 사또(SATO), TSC 등 주요 글로벌 바코드 프린터 브랜드와 100% 호환이 가능하다. 즉, 특정 제조사에 종속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이미 사용 중인 프린터에 장착만 하면 곧바로 RFID 작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실제 제조업체, 물류기업, RFID 태그 인코딩 하청업체 등에서 폭넓은 적용이 가능하며, TBS는 이미 여러 유저들에게 납품하여 테스트를 완료하고 실 사용 중이라고 밝혔다.

 

신제품 ‘BX 시리즈’, 산업용 프린터의 기술적 진화를 보여주다

 

 

TBS는 최근 창립 30주년 행사에서 도시바의 최신 산업용 프린터 BX 시리즈도 함께 공개했다. BX400/BX600 시리즈로 구성된 이 제품군은 각각 니어 엣지, 플랫 헤드 방식의 열전사 인쇄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 현장의 24시간 가동 환경을 고려한 설계와 고성능 듀얼코어(1.0GHz) CPU를 탑재했다.

 

특히 도시바 독자 운영체제인 ‘A-BRID’를 바탕으로, 사용자는 복잡한 세팅 없이도 경쟁사 프린팅 언어(제브라, 데이터 맥스, 사또 등)를 자동 감지 및 변환하여 출력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장비 교체 부담을 최소화하고, 작업 효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기능이다.

 

BX410T/BX610T 시리즈는 각각 4인치, 6인치 라벨 인쇄에 특화됐고, 니어 엣지 방식으로 고속, 고정밀 인쇄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향상된 RFID 인코딩 모듈이 탑재됐다.

 

BX420T 시리즈는 플랫 헤드 방식으로 다양한 라벨 및 재질과의 호환성이 탁월하다.

 

BX430T 시리즈는 600dpi 고해상도 인쇄를 지원하고 케어라벨 커터 옵션 제공으로 섬유 및 의류 업계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BV410T 시리즈는 RFID 태그 분석 도구와 모듈이 탑재됐으며, 콤팩트한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형 생산라인에 적합하다.

 

TBS 윤영수 대표는 "바코드에서 RFID로의 진화는 단순한 인쇄 기술이 아닌, 데이터 중심의 생산 관리 체계 전환을 의미한다. TBS는 이번 RFID 자동인식 안테나와 도시바 프린터 신제품을 통해 산업 현장에 실제적이고 실행 가능한 스마트팩토리 전환 모델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