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가트너가 발표한 올해의 5가지 주요 ‘거브테크’ 트렌드는?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가트너(Gartner)가 올해의 5가지 주요 거브테크(GovTech) 트렌드를 17일 공개했다. 해당 트렌드는 공공 부문 리더가 더 나은 서비스를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토드 킴브리엘 가트너 VP 애널리스트는 “세계적인 혼란 상황 증가세와 더불어 지속적인 사이버 위협, AI 도입으로 인해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더 신속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국민의 요구를 충족해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며 “정부 기관의 CIO는 지속, 확장 가능한 기술에 집중해 탄력적이며 접근성이 높은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 기관 CIO는 ▲적응형 보안 ▲디지털 신원 생태계 ▲의사결정 지능을 위한 AI ▲디지털 플랫폼의 민첩성 ▲프로그래매틱 데이터 관리와 같은 기술 트렌드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관련 인사이트를 적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역량을 개선하고, 리더십 우선순위 목표 달성하며, 미래지향적인 정부 조직 구성을 위한 투자 사례를 만들 수 있다.

 

 

적응형 보안과 관련해 가트너는 5%에 불과한 위협 탐지 및 사고 대응용 다중 에이전트 AI 구축 비율이 2028년에는 70%로 증가할 것이라 예측했다. 하지만 이러한 AI 구축은 직원 대체가 목표가 아닌 역량 보강을 목적으로 할 것으로 나타났다.

 

AI는 새로운 사이버 보안 적응 및 요건을 개발해 정부 기관 CIO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적응형 보안 모델은 변화하는 위협 환경에 맞춰 사이버 보안 도구, 기술, 인력을 통합하고 지속적으로 이를 조정한다.

 

킴브리엘 VP 애널리스트는 “정부 기관 CIO와 리더는 적응형 보안의 가치를 디지털 혁신 및 전환, 국가 안보 목표, 운영 탄력성 등 보다 광범위한 조직 목표와 연결해야 한다. 이를 통한다면 적응형 보안 도입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저항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 신원 생태계는 사용자 인증, 국민 및 조직 식별용, 자격 증명(스마트폰 기반 신원 지갑)을 포함해 더 큰 생태계로 확장되고 있다. 가트너는 2026년까지 최소 5억 명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분산 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신원 지갑을 사용해 신원 검증을 정기적으로 할 것으로 예측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정부 기관 CIO는 기존의 부문별 사일로에서 벗어나 국민, 정부 및 기업에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사용 사례와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신원 전략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신원의 잠재적 연합자, 촉진자, 규제자로서 정부가 새로운 생태계를 형성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의사결정 지능을 위한 AI에 관해서 가트너는 2026년까지 정부 기관의 70% 이상이 인간의 행정 의사결정을 개선하기 위해 AI를 사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머신 러닝, 분석 및 생성형 AI는 향후 2년 동안 성숙기를 거쳐 향후 정부 서비스 제공을 개선하는 도구에 결합될 것으로 전망했다.

 

킴브리엘 VP 애널리스트는 “이러한 도구는 거버넌스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정부 기관 CIO는 조직 전반적으로 AI 채택 및 거버넌스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원하는 결과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정책을 통합하는 전략을 세운 후, 구현된 이후에도 정책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플랫폼의 민첩성을 위해 정부 기관은 산업 클라우드 및 로우코드(low-code) 애플리케이션 플랫폼과 같은 플랫폼 기반 솔루션을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다. 이는 오래된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위험 요소를 해결하며, 공공 서비스 수요에 따라 서비스를 쉽게 조정하고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플랫폼 솔루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능은 비용 관리를 강화하고, 가치 실현 시간을 단축한다.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솔루션은 정부 기관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가트너는 정부 기관 CIO가 이러한 기회를 극대화하고, 여러 시스템에 걸친 점진적인 현대화로 인한 복잡성을 완화할 수 있도록 멀티 클라우드 전략 구현을 권장한다.

 

프로그래매틱 데이터 관리는 정부 기관 리더가 의사결정과 계획수립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데이터 사용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프로그래매틱 데이터 관리는 자동화 플랫폼과 AI 기술을 통합하는 기능을 통해 데이터 자산을 전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적이고 확장 가능한 접근 방식이다.

 

가트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에 우선순위를 두고 투자하는 정부 기관이 2022년 35%에서 2026년에는 60%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킴브리엘 VP 애널리스트는 “데이터는 여전히 정부 의사결정의 기반”이라며 “AI의 확산으로 대규모 데이터의 품질과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한 데이터 관리 규칙, 구조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다시 강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무료 온디맨드 웨비나 ‘가트너 2024년 정부를 위한 주요 기술 및 비즈니스 트렌드’를 통해 공공 부문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트너 고객은 ‘2024년 정부 주요 기술 트렌드’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