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노르딕, 타바고 테크 자산 트래커에 무선 솔루션 지원

URL복사
[무료 등록] 최신 AI MCU 개발 트렌드와 함께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5/14, 코트야드 판교호텔 8층)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인도 첸나이에 본사를 둔 타바고 테크(Tavago Tech)가 노르딕의 셀룰러 IoT와 GNSS,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LE 무선 기술을 탑재한 새로운 자산 트래커(Asset Tracker) '터프(Tuff)'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소형 설계를 기반으로 자산의 이동과 동작 및 변조 등을 감지하는 동시에 배터리 수명 연장 및 확장된 동작 범위를 지원한다.

 

배터리로 구동되는 위치확인 기기인 터프는 혹독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IP68 등급 방수 기능의 견고한 ABS 플라스틱 인클로저로 제작됐다. 전 세계 어디서나 인력과 화물 및 자산의 실내 및 실외 추적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현재 각각 85 x 58 x 9mm와 120 x 50 x 25mm(마운팅 플랜지 포함) 크기의 두 종의 제품으로 제공된다. 이들 제품에는 자산의 동작 파라미터를 감지하는 진동 센서와 움직임을 감지하는 고정밀 3축 가속도계, 기기가 오픈되거나 조작되는 것을 감지하는 기기 변조 센서를 비롯해 자산에서 기기가 제거되는 것을 감지하는 센서 등이 탑재돼 있다.

 

터프는 LTE-M/NB-IoT 모뎀 및 GNSS를 지원하는 노르딕의 저전력 nRF9160 SiP(System-in-Package)를 채택해 실내 및 실외 추적을 위해 고정밀, 저전력 GNSS 및 NB-IoT 연결을 이용한다. 이러한 셀룰러 연결을 통해 위치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도 있다. 또한 nRF9160 SiP의 64MHz Arm Cortex-M33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모든 센서와 주변장치를 감독하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연산 성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이 기기는 노르딕의 와이파이 6 컴패니언 IC인 nRF7000을 포함하고 있어 와이파이 액세스 포인트(AP: Access Point)의 SSID를 기반으로 2.4GHz 및 5GHz 대역에서 실내 위치확인 기능을 지원한다. 노르딕의 nRF91 시리즈 셀룰러 SiP와 완벽하게 통합이 가능한 nRF7000은 SSID 기반 와이파이 위치확인 기능을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터프 솔루션은 노르딕의 첨단 멀티 프로토콜 SoC인 nRF52833을 이용해 블루투스 LE 비콘과의 페어링 기반 추가 적용사례를 지원하거나 독립적인 블루투스 LE 연결을 제공한다. 이러한 구성으로 정확하고 안정적인 실내 및 실외 위치 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가 배터리 수명에 따라 위치 정밀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타바고 테크는 nRF7000 및 nRF9160의 GPS, 셀룰러 및 와이파이 기반 위치 정보 수집을 지원하거나 eDRX 및 FOTA(Firmware Over-The-Air) 개발 시에도 노르딕의 nRF Cloud를 이용한다.

 

스리람 나라야나스와미 타바고 테크 CEO는 "터프는 최소한의 학습곡선으로 사용이 매우 간편하다"며 "이 기기는 전원 스위치나 불필요한 버튼 및 하드웨어가 없으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설정 작업 또한 필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터프는 3.7V/1100mAH 용량의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하며 노르딕의 nPM1100 PMIC(Power Management IC)가 통합돼 있다. 타바고 테크는 듀얼 모드로 구성 가능한 매우 효율적인 벅 레귤레이터와 통합 배터리 충전기를 갖추고 있는 nPM1100을 이용해 초기의 2칩 솔루션을 대체할 수 있었다.

 

나라야나스와미는 "여러 경쟁사 기술들도 고려했지만 전력관리가 용이하고 특히 절전 모드 및 eDRX 모드에서 동급 최상의 저전력 소모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GNSS, NB-IoT 및 Arm 프로세서 등을 단일 SiP로 구현하여 소형 설계를 지원하는 노르딕 솔루션을 채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우리가 함께 일했던 다른 회사에 비해 노르딕의 지원은 매우 탁월했다"며 "개발 초기부터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노르딕의 세일즈 및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