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키클롭스, 퍼블에 MSA 적용...미디어 운영 안정성 강화

URL복사
[무료 웨비나] 미래의 자동차 조명을 재조명하다: Analog Devices의 혁신적인 솔루션 (5/29)

 

사업자별 독립된 미디어 서버 할당 및 회수 지원

 

키클롭스는 콘텐츠 플랫폼 빌더 SaaS 솔루션 퍼블(publ)에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를 적용해 미디어 운영 안정성을 대폭 강화했다고 23일 밝혔다.

 

MSA는 앱을 핵심 기능 단위로 세분화한 서비스 아키텍처로, 레고 블록처럼 각 서비스 간 자유로운 조합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각 기능은 독립적으로 구축 및 배포될 수 있으며, 유지 보수가 용이해 민첩성과 효율성이 요구되는 IT 환경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MSA 구조로 설계된 퍼블은 각 사업자가 공유 자원 확보를 위해 서로 경쟁하지 않도록 독립된 미디어 서버를 충분히 할당하고 회수해 서비스 안정성을 유지한다. 

 

이로 인해 특정 사업자가 채널에서 다수 영상을 업로드하거나 장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는 상황에서도 다른 사업자는 별다른 영향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사용자 증감에 따른 유연한 트래픽 대응과 전체 시스템 변경 없이 신속하게 개별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퍼블은 서비스 기획 단계부터 '단일 책임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각 기능 간 의존도는 낮추면서 시스템과의 교류에는 무리가 없도록 구축해, 간편하게 서비스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서비스 내 콘텐츠별 권한 관리와 채널별 격리 스토리지를 통해 콘텐츠 자산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는 환경을 완성했다.

 

퍼블은 트래픽 과부하 발생 시 자동으로 서버와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오토 스케일링을 통해 대규모 이벤트에 즉각 대응하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경우 5만 명 이상의 동시 접속도 안정적으로 운영 가능하다. 

 

키클롭스는 올해 상반기 중 퍼블 내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옵션과 통계 기능, 엔터프라이즈 사업자를 위한 별도 통합인증시스템(SSO) 등의 세부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배인식 키클롭스 대표는 "MSA는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업무 효율성 개선, 기능 업데이트, 유지 보수 등 여러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아 글로벌 IT 기업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며 "퍼블이 사용자 친화적인 SaaS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