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2020 국제전자회로 및 실장산업전(KPCAshow) 7월 21일 개최

URL복사
[무료 등록] 최신 AI MCU 개발 트렌드와 함께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5/14, 코트야드 판교호텔 8층)

[헬로티]


7월21일부터 23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의 전자회로·실장 전문 국제 전시회인 ‘2020 국제전자회로 및 실장산업전(KPCAshow)’이 7월 21일부터 사흘간의 일정으로 인천 송도컨벤시아 3,4홀에서 막을 올린다. 


한국전자회로산업협회(회장: 백태일)가 주최하는 상기 전시회는 국내 전자회로기판(PCB) 산업의 대표 전시회로서 기판 제조업체 및 전후방산업인 원자재, 설비, 약품업체 등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 최신 정보 교류를 나누고 국내외 신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 19 사태를 맞이하여 4단계로 구성된 철저한 방역관리를 통해 참가업체와 관람객이 안심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감염병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성공인 전시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전자회로기판(PCB)은 TV, 냉장고, 세탁기 등 일반 가전제품에서부터 컴퓨터, 스마트폰, 웨어러블기기, 스마트카, 사물인터넷 등에 이르기까지 첨단제품의 기반이 되는 주요부품이다. 


2019년 상반기 국내 PCB산업은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판매량 감소와 보호무역주의의 확산으로 전년 동기 대비 –2%인 47,100억 원의 실적을 나타냈다. 그러나 3/4분기에는 5G 관련 고다층 기판의 수요증가 및 해외 스마트폰 제조업체로부터 OLED용 디스플레이에 채용되는 R-F기판 물량이 유입되는 등 전년 대비 1,200억 원이 늘어난 실적을 보였다. 


2020년에도 기판업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폰의 성장 정체가 예상되기에 2019년보다는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그러나 5G용 스마트폰, 폴더블 폰 등의 신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이 출시되며, 폰 당 카메라 장착 대수 증가되는 추세와 더불어 메모리 반도체도 수량은 증가가 예상되기에 감소 폭은 그리 크지 않을 전망이다. 


세계 전자회로 기판 시장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둔화에 영향을 받아 2018년 62,000 백만 불에서 2019년도에는 2.4% 줄어든 60,500 백만 불로 집계되었다. 2020년과 장기전망에 있어서는 5G관련 과 전장용 및 IoT시장에서는 성장이 있겠으나, 스마트폰 시장 전망이 밝지 않음에 따라 완만한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어려운 산업상황에서 개최되는 국제전자회로 및 실장산업전은 국내 PCB 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자회로기판 제조업체인 ‘삼성전기’, ‘LG이노텍’, ‘비에이치’ ▲국내 대표적인 소재업체인 ‘두산전자 BG’를 비롯하여 도금 및 약품 관련 업체인 ‘엠케이켐앤텍’, ‘세창케미칼’, ‘멜텍스코리아’, ‘서울화학연구소’, ‘아토텍코리아’ ▲생산장비 업체인 ‘제4기한국’, ‘태성’, ‘슈펙스비앤피’, ‘이오테크닉스’, ‘후세메닉스’ ▲장비에 들어가는 부품 및 자재 업체인, ‘월드텍트’, ‘네프코’ ▲첨단 신뢰성 장비 업체인 ‘위즈코트’, ‘아이에스피’ 등 주요 업체들이 참가하고 있다. 


전시장에는 다양한 특별관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한국전자회로산업협회에서 신기술, 신제품을 선보인 업체분들께 수상하는 [PCB 산업인상관], PCB산업계에서 세계일류화 상품으로 등록된 회사들을 소개하는 [세계일류화 상품관], 구인구직을 원하는 분들에게 한번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취업정보코너]을 운영한다.


▲2019 KPCA Show 전시회 모습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송도컨벤시아 전시장 내에 마련된 국제 심포지엄(Booth No. 500)에는 국내ㆍ외 업체 최고의 석학들을 초청하여 ‘PCB 및 반도체 패키징 최신 시장동향’이라는 주제의 강의를 시작으로 세계 PCB산업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트랜드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총 14건의 국제 심포지엄이 개최되어 전시장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보다 충실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전시회 첫날인 21일 오후 송도컨벤시아 프리미어볼룸에서 개최되는 환영리셉션에는(사)한국전자회로산업협회 백태일 회장을 포함한 국내 관련 인사 및 참가업체 대표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막을 축하하고 관련업계의 노고를 치하하는 환영 리셉션이 개최된다. 리셉션에서는 산업발전에 공로가 큰 분들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과 공로 포상이 이루어지며, 공급자와 소비자가 만나는 비즈니스의 장을 제공한다. 


PCB산업계의 최대 축제인 이번 제17회 [국제전자회로 및 실장산업전]은 산업트렌드 및 신기술에 대한 정보교류의 기회를 확대함과 동시에, 관람객에게는 전자회로와 실장산업의 최신 동향과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 및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특별전시관 


세계일류상품 소개관 

“세계일류상품”이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2001년부터 수출의 지속적 증대를 통한 무역진흥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제도로,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이내의 제품을 가진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있다. (2016년까지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사)KPCA가 우리업계 간사 기관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 2018년까지 17년간 총 28건이 세계일류 상품으로 선정되었다. 


PCB 산업인상 홍보관 

국내 전자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전자회로 산업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사단법인 한국전자회로산업협회에서는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로 국내전자회로산업의 경쟁력과 산업 발전에 기여한 자를 매년 심사하여 심사하고 있다. 


세계PCB협회(WECC) 포스터 세션

대만(TPCA), 인도(IPCA), 일본(JPCA), 중국(CPCA), 홍콩(HKPCA)가 참여하는 세계 PCB협회 포스터 세션이 운영된다. 각 협회에서 개최하는 전시회 일정과 홍보 포스터를 만나볼 수 있다.


카탈로그 홍보관 

전시회 참가에 관심은 있으나 예산 부족, 제품 준비 및 인력관리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전시기간 동안 정식 부스를 운영하기가 어려운 국내 중소업체의 판로지원 및 해외시장 개척을 위하여 관련업체의 전시품소개 카탈로그를 모아 전시하는 전시관을 별도로 운영한다. 전시회 참가업체의 홍보 카탈로그 또한 이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취업정보코너 

PCB 산업 중소기업에 우수인력을 공급하고 구직난을 겪는 청년들에게 구인정보를 제공하여, 일자리 창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취업정보코너]가 신설된다. 구인하는 회사들의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회 참가업체가 아니더라도 PCB 업계 기업이라면 어디든 참여할 수 있다. 


■ 전시품목 

전자회로기판 및 제조공정관련 기자재

광 및 임베디드 기판 관련 기자재 분야

반도체 패키징, LCD 관련 기판 및 기자재

LED 관련 기판 및 기자재

표면처리 및 도금 관련 기자재

나노, 태양광 관련 기판 및 기자재

전자회로설계 및 CAD/CAM분야 

신뢰성, 측정, 분석 장비 

클린룸 관련 설비 및 기자재

인쇄전자회로 관련 기자재

전자부품실장 및 관련 기자재

반도체 및 LED 실장 관련 기자재

실장 검사 및 테스트 장비

전자 패키징 디자인 시스템

전자 패키징 관련 설비 및 부품

무연솔더, 포밍기

(고주파)납땜기 및 납연기 정화장비

정전기 방지대책, 전자파 대책 기자재

언론 및 기관 등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