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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엔지니어링(137)] 인간 시스템 엔지니어

  • 등록 2016.02.24 16:2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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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구체화


1. 업무 설계와 분석


일단 시스템 기능이 특정 시스템 구성품에 대해 지정되고 나면, 기능은 일반적으로 보다 상세하게 정의될 수 있다. 인간에게 할당된 기능은 일반적으로 업무로 불린다. 시스템 요구사항과 기능 구조의 제약사항이 주어진다면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인간이 시스템 내에서 어떻게 그들에게 할당된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명확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


(1) 업무 목록 개발
인간이 수행하는 업무를 검토하기 전에, 고려되고 있는 업무의 완전한 목록을 종합할 필요가 있다. 그와 같은 분해가 유용하다면, 이 프로세스 또한 업무의 분해 과정이 포함된다. 거의 모든 인간공학 엔지니어에게 업무목록(task list)의 작성에 대한 책임이 주어지지만, 업무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시스템 엔지니어나 다른 설계자와 함께 일하기 원한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시스템 엔지니어와 다른 설계엔지니어로부터 얻은 정보를 평가하고 인적업무의 완전한 목록을 고안해 내게 될 것이다.


업무 목록 개발에 대한 부가적인 입력사항은 승인된 기능 할당과 인터페이스-특정 업무를 포함한다. 인터페이스-특정업무는 선택된 인터페이스의 기능들로 작성된다. 인터페이스-특정 업무는 통상적으로 업무 설계를 정의하지만, 설계프로세스의 반복적인 속성으로 인하여,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후반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업무 목록을 다시 작성한다. 


업무 목록 개발과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1>과 같다. 


표 1. 업무 목록 개발과 연관된 표준 항목


(2) 업무특성, 상호작용 및 결과에 대한 식별
업무 목록이 만들어지고 나면, 각 업무의 독특한 특성에 대한 윤곽이 그려져야 한다. 이러한 보다 자세한 정의는 각각의 업무에 대한 이해를 보다 용이하게 하며, 업무설계 및 분석프로세스상의 다른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인간공학 프로세스의 업무설계 및 분석 부분은 매우 반복적이며, 이러한 식별 모두에 대한 결과는 각각에 대한 입력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다.


인간공학 엔지니어의 업무정의는 시스템설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것은 설계가 업무를 완성하는 가능한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시스템설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나타내는 가장 유용한 일련의 업무특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시스템설계에 대한 가장 정확한 표현은 아마 시스템 엔지니어의 최신 물리적 아키텍처 대안으로부터 구체화된다. 시스템 엔지니어의 기능 분해 또한 분석 과정을 고찰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만약 분해가 인간공학 엔지니어가 요구하는 세부적인 수준이 아니라면 보다 기능적인 분석이 필요할 수 있다. 


업무특성, 상호작용 및 결과 식별에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2>와 같다.


표 2. 업무특성, 상호작용 및 결과식별에 연관된  표준 항목


(3) 모델링 도구와 기법 선정
모델링 기법은 전형적으로 후보설계(candidate designs)를 평가하거나 비교하기 위해 사용된다. 만약 서로 다른 설계자에 의해 사용된 모델이 상호 호환성을 갖고 있다면, 특별히 모델링 기법과 실행모델의 효용성은 주목할 만큼 증가된다. 그다음 시스템 엔지니어는 다른 하부시스템을 위해 또는 다른 분야에서 개발된 모델을 결합함으로써 시스템의 상위레벨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업무설계 및 분석에서 인간공학 엔지니어에게 중요한 단계는 유용하고 적절한 모델의 결과를 가져올 적합한 업무 수준의 도구 및 기법을 선정하는 것이다. 도구와 기법은 업무 분석으로부터 얻어진 관련 정보가 확실히 포함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충분히 일찍 선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모델링 도구와 기법은 업무 목록, 업무 특성, 그리고 업무 상호작용 및 결과가 업무 모델을 만들어 내기 위해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것이다. 시스템과 하부시스템 모델링을 지원하기 위해 자원할당의 중요성이 고려된다면, 전반적인 프로젝트 계획은 프로그램화 된 마일스톤으로서의 인간공학 모델링을 포함해야 한다.


모델링 도구 및 기법 선정에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3>과 같다.


표 3. 모델링 도구 및 기법선정에 연관된  표준 항목


(4) 업무와 기능 감사
물리적 아키텍처를 조합하는 동안에, 인간과 기계 사이의 할당이 인터페이스 설계에 반영된다. 설계자는 기능아키텍처의 모든 기능이 인간이나 자동화에 의해 수행된 업무에 대해 추적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 및 팀 기반의 특정 업무를 포함한 업무 목록 검토는 인터페이스의 기능할당 그리고 팀의 개념 및 설계로부터 생긴 모든 업무를 발견해야 한다. 이러한 검토는 분석과 시뮬레이션으로부터 모든 업무의 위임 고려사항과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심사로 생각해도 좋다. 


업무와 기능 감사에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4>와 같다.


표 4.  업무와 기능감사에 연관된  표준 항목


2. 인간 인터페이스와 팀 개발


인간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그리고 다른 인간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계 및 개념은 식별되고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 프로세스의 3가지 서로 다른 단계는 인간이 상호작용하는 단일 인터페이스의 설계, 단일 운용자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체 설계 그리고 다중운용자가 팀으로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 개발에서 이러한 각각의 단계는 개념설계 및 상세설계 레벨에서 반복적이거나 동시적으로 생긴다. 인터페이스의 3가지 레벨은 성능 및 설계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업무분석 기반의 특정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개별 인터페이스의 시작과 개별 운용자 레벨에서의 인터페이스 결합으로 기술된다. 그다음 이러한 개인은 다중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개념을 사용하는 조(crews)나 팀으로 모이게 된다. 각 레벨의 분리된 인터페이스 생성은 자원의 가용성과 개인 사용자 대 조/팀 개발의 우선순위에 따른 어떤 규칙에 의해 수행될 수 있다.


(1) 인간 인터페이스 요점
인간 인터페이스 요점은 인간 사이 또는 인간과 기계 사이에 전달될 수 있는 정보의 내용과 위치(근원과 목적지)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시간과 이벤트를 기반으로 한  특정 조건과 같은 전송 데이터의 종류, 데이터 전송시간, 그리고 다른 인터페이스에 의해 구체화된 제약사항 사이의 노드 또는 요소가 포함된다. 이들은 인터페이스 개념 및 설계의 개발에 사용되고, 조/팀 수준에 이어 개별 수준에서의 인터페이스에 이르게 된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전달될 모든 데이터와 위치, 또는 전달하거나 전달받는 모든 노드를 식별해야 한다. 이것은 기능 분해와 할당뿐만 아니라 (업무 특성과 상호작용 결과를 포함하는) 업무분석, 그리고 시스템 엔지니어에 의해 그 요점으로 개발된 가용한 내·외부 인터페이스 정보에 기초한다. 이러한 시스템레벨의 인터페이스는 자동화 레벨에 적용하기 위해 분해된다.


인간 인터페이스와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5>와 같다.


표 5. 인간 인터페이스와 연관된  표준 항목


(2) 인간인터페이스와 팀 지침서 선정
인터페이스와 팀의 개발을 위해,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인간 또는 인간과 장비 사이에서 주고받은 정보 또는 자료에 적용할 수 있는 현 지침서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지침서는 제약사항, 발견적 지도법(heuristics) 그리고 특정 엔지니어링이나 설계집단에 대한 사전연구에 따라 설계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침서 제목은 제한되지는 않지만, 짧은 용어와 업무기억 제한, 전시와 통제양식, 물리적 또는 강도 제한사항 그리고 그룹 역동성(group dynamics)을 포함한다.


표준 및 지침서의 선정과 이행에 대한 시스템 엔지니어와 인간공학 엔지니어 사이의 협력은 시스템레벨 지침서를 어떻게 인간공학 설계에 적용할 수 있을지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스템레벨 지침서의 완전한 적용은 종종 특정 하위레벨에서 상세지침서의 이행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특정 컴퓨터시스템 아키텍처가 선정되면, 그다음 이와 관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지침서를 충족시켜야 한다. 


인간 인터페이스와 팀과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6>과 같다.


표 6. 인간 인터페이스와 팀과 연관된  표준 항목


(3) 인터페이스와 팀 개념 또는 설계 개발
시스템 엔지니어에 의해 초기 물리적 아키텍처가 조합되고 승인되면, 인간, 하드웨어 그리고 소프트웨어와 같은 시스템 구성품 간의 인터페이스가 개발된다. 다른 시스템 구성품과 인간 간의 상호작용은 기능 아키텍처, 할당 결정 및 인간공학 입력을 기반으로 하게 된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개인이 비인간적 시스템 구성품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인간이 팀의 일원으로 어떻게 함께 활동하는지에 대한 설계와 최적화에 책임을 부여받게 된다. 인터페이스 개념과 설계는 인간과 초기에 특정화된 다른 시스템 구성품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초하여 개발된다. 이 개념은 설계보다 덜 세분화되고 구체화되어 있지만, 서로 간에 주고받으면서 반복 과정을 통해 개발된다. 


팀과 개인의 인터페이스 설계는 사용되고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특정 부분이나 형태와 같은 다른 설계 관련 의사결정 때문에 매우 제한된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이러한 제약사항 내에서 최적 시스템 성능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설계와 팀을 개발하고자 노력한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시스템레벨의 제약사항(특히 다른 설계 결정에 의해 부과된 것들), 프로젝트와 엔터프라이즈 제약사항, 상용 부품의 가용성(off-the-shelf availability), 제작 또는 구매 대안, 현 과학기술 능력의 상태, 그리고 설계 솔루션 대안 등에 대해 시스템 엔지니어로부터 입력을 요구한다. 어떤 경우, 사전에 결정된 제약사항과 설계 결정은 제안 설계의 실현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른 설계 부분과의 상호작용뿐 아니라 제약사항 내 인적성과 분석에 기초하여 재평가될 필요가 있다. 


인간 인터페이스와 팀의 설계개발과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7>과 같다.


표 7. 인간 인터페이스와 팀의 설계개발과 연관된  표준 항목


3. 성능, 노동량 및 훈련 레벨 추정


시스템 엔지니어는 다른 분야의 시스템 설계자에 의해 제안된 설계 또는 설계 옵션을 평가해야 한다. 단일 옵션에 대한 평가는 시스템 요구사항의 만족 여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하며, 다중 옵션은 선택을 위해 평가된다.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은 중요한 파라미터이지만, 전형적으로 다른 설계 부분 내에서 측정할 수 있는 다중변수로 구성된다. 다른 분야로부터 제공되는 설계 평가는 시스템 엔지니어가 다른 설계 옵션의 절충을 위해 요구된다. 


개념과 설계의 평가에 도움이 되도록,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시스템 내에서 개인과 팀의 물리적이고 인식할 수 있는 노동량(workload) 레벨을 추정한다. 작업태만 또는 지연의 영향뿐만 아니라 인적성능 및 전략에 대처하는 운용자에 대한 노동량 스트레스와 그 영향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노동량, 결과적인 인력전개(resultant manning) 및 훈련 요구사항은 소요 성능레벨을 충족시키기 위해 최적화된다.


(1) 개인 및 팀의 노동량과 성능 추정
노동량 레벨(workload levels)은 인간을 포함한 많은 시스템 구성품 또는 하부시스템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일단 노동량 레벨이 예측되면 성능척도(performance measures)는 노동량의 영향을 결정하기 위해 조정된다. 인간에게 할당된 업무가 주어진다면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운용자와 사용자에 대한 업무의 인지적이고 물리적인 노동량 소요를 추정할 필요가 있다. 실행모델이나 시뮬레이션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시험 사용자 또는 주요 문제에 대한 전문가로부터 주관적인 피드백이 또한 사용된다. 정확하게 하기 위하여, 노동량 모델은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다루거나 이용할 수 있도록 요구되는 다른 운용자나 사용자 업무의 포함이 요구된다. 


노동량과 성능을 효과적으로 추정하기 위하여,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시스템 엔지니어와 다른 설계자로부터 최신 설계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인간이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정확한 모델을 만들기 위해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다른 시스템 구성품의 모델에 다가갈 필요가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성능에 대한 정확한 시뮬레이션이 없으면 인간 상호작용 모델은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시스템 구성품에 대한 정보는 실행 가능 모델의 부분으로 포함되거나, 시험사용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일부 시스템의 물리적 시제품을 제작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한다.


노동량의 실제 관련은 별개의 척도(measures)가 아닌 인간과 시스템 성능에 대한 영향에 달려있다. 그래서 노동량 척도는 성능 모델과 함께 쉽게 통합되어야 한다. 비슷하게, 인적성과 모델은 종합적인 시스템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과의 호환을 위해 필요하다. 인간공학 엔지니어의 목표는 인적 성과 자체만을 최적화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수용 가능한 레벨 내에서 인적 성과를 설정해야 한다. 이 목표는 상위레벨의 시스템 모델과 호환이 되는 인간 노동량과 성능 모델 없이는 완성될 수 없다. 또한, 모델의 호환성은 모델에 대한 대안이 요구되는 설계 변경을 할 때 중요하다. 


개인 및 팀의 노동량과 성능측정에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8>과 같다.


표 8. 개인 및 팀의 노동량과 성능측정과 연관된  표준 항목


(2) 훈련 개념평가
시스템을 전개하고 유지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원은 시스템 엔지니어의 전형적인 핵심 관심사이다. 시스템 전체 비용은 사용을 위한 준비 비용과 수명주기 유지비용을 포함한다. 인간이 시스템의 일부로 고려된다면, 운용자와 사용자를 양성하고 전개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자원은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자원을 다시 보충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원과 관련 있다. 사용자와 운용자는 자주 변하고 다양한 시스템의 일부이다. 훈련은 사용자와 운용자가 시스템 수명주기 지원 요구사항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훈련은 시스템 사용을 준비하고 사용자와 운용자의 자격(qualifications)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특별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어 훈련은 인간공학 엔지니어 책임의 한 부분으로 고려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비록 인간공학 엔지니어가 훈련 요구사항 개발이나 훈련 계획과 방법론에 직접적인 책임이 없다 하더라도 인간공학의 작업이 이 문제에 직접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시스템 사용자와 운용자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skills), 능력과 선견지명이 있는 사용자와 운용자에 의해 획득된 지식, 기술, 능력의 차이점은 훈련과 선택 요구사항을 결정할 것이다. 선견지명이 있는 사용자와 운용자에게 유효한 것으로 기대되는 지식, 기술 및 능력은 인간공학 엔지니어와 시스템 엔지니어에 의해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시스템의 수명주기 지원 요구사항과 제약사항은 훈련과 선택 요구사항이 호환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인간공학 엔지니어가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장 훈련이나 내재된 훈련과 같은 요구사항은 차후에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설계 변경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언급되어야 한다.


훈련 개념 평가와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9>와 같다.        

   

표 9. 훈련 개념 평가와 연관된  표준 항목


(3) 개념과 설계의 절충
하부시스템이나 구성품의 성능 추정이 가능하다면 다른 설계 대안은 가장 가능한 옵션을 결정하기 위해 절충된다. 여러 대안이 시스템 기능과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한다면, 그 대안은 최적 설계를 선택하기 위해 비교된다. 


어떤 경우에, 절충은 시스템의 재설계 부분 또는 요구되는 재설계 정도에 대한 결정을 포함한다. 그와 같은 상황에서 시간, 돈, 인력과 같은 자원의 유효성은 기술적 실현 가능성과 같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인간공학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의 시스템 엔지니어와 설계자는 이러한 결정을 하는 데 있어 일련의 동일한 자원의 가정하에 일을 해야 한다.


설계 변경을 제안할 때,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현재의 설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간단히 언급하고 현 설계에 대한 잠재적 대안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 대안은 전체적으로 프로젝트의 가용자원과 선택된 설계 기준이 일치되어야 한다. 단순하게 인간공학 엔지니어가 설계를 변경할 시간과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계 변경을 수행하도록 요구받는 다른 설계자가 유효자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개념과 설계 절충과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10>과 같다.


표 10. 개념과 설계절충과 연관된  표준 항목


4. 사용자와 요구사항 검토


시스템 개발프로세스를 통하여, 시스템 설계는 요구사항과 운용소요에 대해 검토를 해야 한다. 시스템설계는 단순히 상위레벨의 시스템 요구사항이 아니라, 모든 요구사항과 비교되어야 한다. 개개의 설계 분야 내에서 설계자 또는 검증요원은 검증프로세스의 일부를 수행해야 한다.


(1) 인간공학 요구사항의 비교
시스템설계가 요구사항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처럼, 설계는 요구사항의 만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증이 필요하다. 검증(verification)은 적어도 부분적으로 다른 (학문)분야의 설계자 책임에 포함되어야 한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다른 분야로부터 만들어진 설계를 평가하고 검증할 필요가 충분히 있다. 설계 요구사항 및 인적 성과 요구사항(human performance requirements)과 같은 특정 인간공학 요구사항이 설계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다.
검증프로세스의 많은 부분이 전형적으로 인간공학에 대해 구체화된 업무 또는 직무설계 또는 장비설계에 할애된다. 그러나 다른 설계는 인간공학 요구사항과의 호환성에 관해 검토되어야 한다. 검증은 검사(inspection)로부터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수행된다.


인간공학 요구사항과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11>과 같다.


표 11.  인간공학 요구사항과 연관된  표준 항목


(2) 사용자 검토
시스템설계가 요구사항에 맞도록 이루어졌는지 검증(verification)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시스템설계는 반드시 확인(validation)되어야 한다. 사용자, 운용자 또는 구매자의 소요에 적합한 시스템 소요와 작성된 요구사항의 정확한 일치는 항상 확실하게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스토리보드(story-boards), 시뮬레이션과 실물모형(mock-ups)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한 예정된 사용자와 운용자가 요구하는 잠재적 설계에 대한 검토는 초기에 빠른 확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시스템이 운용소요를 충족하는지에 대한 완전한 확인은 시스템이 운용되고 전개될 때까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인간공학 엔지니어의 주요 역할 중의 하나는 예정된 운용자와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소요를 결정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용자와 운용자 또는 주요한 문제를 다루는 전문가와 같은 검토자가 비록 피드백 또는 요구사항 및 기능 설명을 제공할 수 있다 하더라도, 더욱 효과적인 피드백은 제안된 물리적 설계의 검토로부터 생겨난다. 시스템 사용시나리오와 시스템 운용의 정적 또는 동적 모델을 통해서, 엔지니어는 설계 또는 요구사항의 변경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피드백을 유도해 낼 수 있다. 


모든 피드백이 적합하거나 유효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시스템 설계나 요구사항의 변경은 주관적인 선택이나 검토자의 의견이 아니라 정보의 객관적인 분석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어떠한 변경이 고려될 것인지 그리고 시스템의 다른 부분의 변경 영향에 대한 초기 추정을 결정하기 위하여 피드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 정보는 시스템 엔지니어나 다른 설계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사용자 검토와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12>와 같다.


표 12. 사용자 검토와 연관된  표준 항목


(3) 요구사항과 설계의 변경 권고
검증(verification)이나 확인(validation) 과정에서 나타난 시스템 설계의 결함은 설계 변경과 요구사항 변경의 결합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변경(changes)은 종종 일정 지연과 비용 초과를 야기 시키는 등 크게 영향을 미친다. 설계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용자원에 대한 변경 소요를 균형 있게 통제하는 것이 시스템 엔지니어의 역할이다. 이것은 변경 영향에 대해 다양한 분야 설계자로부터의 신속한 피드백이 필요하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설계 결함을 선별하고 대안 설계나 요구사항을 나타내기 위한 활동을 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 운용자는 특정 인적 성과 요구사항을 단순히 충족시킬 수 없거나 불만족하는 노동량 레벨이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것은 요구사항의 변경이나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추가 설계를 필요로 한다. 


제안된 설계는 인간공학 엔지니어에 의해 구체화된 요구사항과 상충할 수도 있다. 이런 예에서, 다른 설계자나 시스템 엔지니어는 인간공학과 연관된 어떤 요구사항을 제거하거나 무시하려 할 수 있다. 인간공학 엔지니어는 시스템의 종합적인 성능이 충족되지 못할 때 인적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요구사항을 맹목적으로 고집해서는 안 된다. 


요구사항과 설계 변경에 연관된 두 가지 표준 항목은 <표 13>과 같다.


표 13. 요구사항과 설계 변경에 연관된  표준 항목


 IEEE 1220-1998 분류에 따른 상호작용


미국 전기전자 공학회(IEEE) 1220-1998 표준에서 인간공학과 관련된 장절을 살펴보면 <표 14>와 같다.


표 14.  IEEE 표준 1220-1998에서 본 인간공학 관련 절


 ‌시스템 엔지니어링 운용순서도에 의해 분류된  상호작용 EIA-632 요구사항 표준에서 연관된 인간공학 항목은 <표 15>와 같다.


표 15. 전기산업협회 EIA-632에 연관된 인간공학 항목


프로세스 분류를 위하여 계획, 평가, 프로세스 통제, 요구사항 정의, 솔루션 정의, 제품 구현, 시스템 분석, 시스템 검증, 최종 제품 확인 도합 8개 프로세스에 의한 22가지 요구사항에 대한 인간공학 항목을 제시하고 있다. 


민성기 박사 _ 시스템체계공학 원장(sungkmin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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