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키사이트(대표 윤덕권)가 신호 무결성(SI) 및 전력 무결성(PI) 엔지니어들이 인쇄회로보드(PCB) 설계에서 고속 링크 성능 향상에 사용할 수 있는 전자계(EM) 소프트웨어인 SIPro 및 PIPro 출시했다. 이 두 솔루션은 키사이트 EEsof EDA의 고급설계시스템(ADS)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SIPro는 라우팅 밀도가 높은 최신 PCB 디자인에 필요한 속도와 용량에 더해 고주파수 영역의 정확도를 보장하는 새로운 종합 EM 기술을 사용한다. 널리 통용되는 유한요소법(FEM) 시뮬레이션과 비교할 때, SIPro는 20 GHz 이상의 영역에서도 적은 시간과 메모리를 소모하면서도 높은 합치율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PIPro 솔루션은 DC IR 강하, AC 전력분배네트워크(PDN) 임피던스, 전력 플레인 공진 분석을 위한 3개의 PI 전용 시뮬레이션 엔진으로 구성된다. DC IR 강하 시뮬레이터는 PDN 상의 각 비아, 핀, 싱크, 전압 레귤레이터 모듈을 위한 DC 전압 및 전류 테이블을 제공해 SI/PI 엔지니어가 전류를 흡수하는 IC 핀의 DC 전압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엔지니어들은 전력 및 접지 넷(net)에서의 전압, 전류 밀도 및 전력 손실 시각화를 통해 설계상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AC PDN 임피던스 분석은 디커플링 커패시터를 통해 PDN의 주파수 의존도를 계산한다. 또한 전력 플레인 공진 시뮬레이션은 레이아웃의 자기공진 주파수를 확인하고 전자기장을 시각화하여 공진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더욱 쉽게 알 수 있게 해준다.
키사이트 관계자는 "SIPro 및 PIPro 솔루션은 설계자가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에 앞서 넷을 시각적으로 검사하고, 후처리되어 3D로 시각화된 필드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네이티브 3D 뷰어의 새로운 분석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완전한 넷 주도형 EM 환경을 구현하여 설계자가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전에 레이아웃 오브젝트를 수동으로 편집하거나 조작할 필요없이 시뮬레이션 하고자 하는 넷만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새로운 워크플로우 덕분에 레이아웃에서 결과에 이르기까지 스무 번 이내의 클릭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김진희 기자 (eled@hellot.net)
Copyright ⓒ 첨단 & 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