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부동산 건설

배너

택배 노동 환경 개선 나선다...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 지정돼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택배 물류는 생활의 일부가 됐으며, 많은 인원이 종사하고 있다. 신속 정확한 물류 이송의 이면에는 택배 근로 여건으로 인해 허리통증 및 각종 안전사고도 뒤따른다. 택배 물류에는 강도 높은 노동이 수반 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4월 5일 택배 적재함의 수평 상하차를 돕는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이하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제7호를 우수 물류신기술로 지정했다. 이 기술은 택배를 실은 탑차에 오르내리거나, 안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버튼 조작만으로 탑차 바닥판을 전후로 움직여 화물을 이동시키는 자동장치다.

 

이 장치는 주식회사 스피드플로어(대표 홍현진)가 기술 개발하였다. 신기술 제7호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는 일반적인 컨베이어 벨트와 달리 체인-벨트가 결합된 독자적인 구조를 채택하여 고하중의 화물을 이송할 수 있다. 2-way 체인 시스템으로 회전력을 양방향에서 일정하게 전달하며 설치도 간편하고, 소모품 교체 등 정비 작업도 용이하다. 

 

특히, 벨트에 고정되어 움직이는 격벽판은 적재 공간을 구획할 뿐 아니라 구조적 안정성도 확보하고 있어 물류를 구분 적재할 수 있으며 하차 시, 바닥판이 이동하여 적재물을 일괄적으로 하역할 수 있는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 대형 트레일러 내 적재함에 설치한 시스템은 대형 화물을 취급하여 규격이 크고 디젤 유압 방식이었다. 이와 달리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은 대형 화물용 시스템을 경량화하고 전동모터 방식을 적용하여 최초로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로 개발하였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택배용 소형차량에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가 적용된 사례가 없으므로 향후 해외 진출도 기대된다. 이번에 지정된 우수 물류 신기술은 1.5톤 이하 화물 운송차량(탑차)에 컨베이어벨트를 설치해서 택배 기사가 적재함에 들어가지 않고 편리하게 택배를 상하차할 수 있도록 돕는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다. 작업시간 감축, 인건비 절감,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 물류 신기술 제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되거나 외국에서 도입하여 개량한 물류기술을 평가하여 신규성, 진보성, 경제성, 현장 적용성, 보급‧활용성이 우수한 기술을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증하는 제도이다. 물류 기술의 보급 및 활용 촉진을 위해 ’20년부터 시행된 이래 총 6건이 지정되었다. 

 

우수 물류 신기술로 지정되면 ① 기술개발 자금 등 우선 지원, ② 공공기관 우선 적용 및 구매 권고, ③ 입찰 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제7호 와 제1호~제6호의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된 기술은 다음과 같다.

 

<제1호> 경유 택배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한국과학기술원)

 

ㅇ 디젤 소형화물트럭(1톤 내외)의 구동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구동계로 개조하는 기술

 

제2호>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활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유디엔에스, ㈜유디코)

 

ㅇ 화물차량의 스마트중량센서와 물류창고 진출입로의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통해 차량의 중량, 영상,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

 

<제3호>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주)랩투마켓)

 

ㅇ 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

 

<제4호>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주)킨스미디어, 손병석)

 

ㅇ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제5호>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노바)

 

ㅇ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하역로봇

 

<제6호> 1/4 크기로 접히는 접이식 컨테이너(한국철도기술연구원)

 

ㅇ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제7호>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 하차 자동장치(스피드플로어)

 

ㅇ 화물 운송 차량의 적재함에 설치하는 체인, 벨트 결합 구조의 수평이동형 자동 상, 하차 시스템

 

국토교통부 안진애 첨단물류과장은 “화물차량에 탑재된 이동장치로 상하차 작업을 반자동화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택배노동자의 산업 재해 등 안전사고 위험은 낮출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헬로티 김근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