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지능형 자동화의 원활한 구현을 위한 과제 극복하는 방법은?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끊임없이 진화하는 기술 발전 환경에서 지능형 자동화는 효율성과 회복탄력성 향상을 추구하는 기업에게 기회의 신호탄으로 떠오르고 있다. 

 

가트너에서 최고의 전략적 기술 트렌드로 선정한 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기업 환경을 재정의할 것이다. 인공지능(AI) 기능이 더해져 기존의 규칙 기반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능가할 것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기업들은 이미 지능형 자동화를 통해 다양한 이점을 경험하고 있지만, 도입 과정을 늦추는 장애물을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능형 자동화의 힘

 

지능형 자동화는 이미 비즈니스를 근본적인 방식으로 재편하고 있다. 지능형 자동화를 통해 기업은 방대한 양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처리하여 작업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며 비용을 절감하고 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전략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위 경영진의 73%가 조직이 지능형 자동화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고 답하는 등 지능형 자동화 도입률에서 상당한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2019년의 16%에 불과했던 수치에서 크게 도약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광범위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많은 조직이 파일럿 단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의 과제

 

지능형 자동화는 다양한 이점을 약속하지만, 조직은 종종 구현 과정을 늦추는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과제에는 지능형 자동화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주의와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1. 파편화된 프로세스: 지능형 자동화를 구현하는 것은 단순히 기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오늘날 조직은 수많은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여러 기능 부서 또는 부서에 걸쳐 파편화되어 있다.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조직의 경계를 넘어 여러 부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문서나 데이터가 원활한 흐름 없이 다음 부서로 전달되는 등 고립되어 있다. 지능형 자동화는 이러한 파편화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더 빠른 속도와 100% 정확도로 간결하고 비용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잘 알고 있는 직원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2. IT 준비 부족: 기존 RPA와 달리 지능형 자동화는 강력한 IT 지원이 필요하다. 상당한 컴퓨팅 및 스토리지 리소스가 필요하며, 대부분 확장성과 용량을 위해 클라우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전환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인프라에 정통한 준비된 IT 팀과의 협업은 아니더라도 파트너십이 필요하다.

 

3. 변화에 대한 직원의 저항: 지능형 자동화의 성공은 기술 뿐만 아니라 인적 요소에 달려 있다. 조직은 역할, 프로세스, 운영 방식의 변화가 직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딜로이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능형 자동화를 확장하고 있는 조직조차도 이 필수적인 측면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인적 요소를 무시하고 기술에만 집중하는 것은 근시안적인 접근 방식이다. 대신 직원의 회복탄력성과 적응력을 강조하는 총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딜로이트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절반 이상이 적극적 경청, 비판적 사고와 같은 프로세스 기술과 창의성 및 문제 해결과 같은 인지 능력에 대한 재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4. 명확한 비전 부족: 지능형 자동화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려면 잘 정의된 전략과 비전이 필요하다. 많은 조직이 전반적인 전략 없이 IT 부서나 비즈니스 부서가 주도하는 단편적인 방식으로 지능형 자동화에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딜로이트에 따르면 자동화를 시범 도입한 기업의 26%, 자동화를 구현 및 확장 중인 기업의 38%만이 전사적인 지능형 자동화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조직은 최고 경영진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 그리고 연합된 지능형 자동화 거버넌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이 모델에는 표준을 설정하고 특정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비즈니스 부서에 지침을 제공하는 중앙 집중식 CoE(Center of Excellence)가 포함된다.

 

성공으로 가는 방법은?

 

지능형 자동화는 엄청난 잠재력을 제공하는 지속적인 여정이다. 이러한 과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기업은 이 혁신적인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조직은 최고 경영진의 적극적인 참여, 협업 문화 조성, 명확한 비전 수립을 통해 성공적인 지능형 자동화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능형 자동화는 비즈니스에 상당한 이점을 가져다줄 수 있다. 그러나 지능형 자동화의 이점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구현과 관련된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전략적이고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조직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지능형 자동화의 혁신적 잠재력을 완전히 수용할 수 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