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AWS “AI 도입 속도 빠른 한국, AI 역량 중요성도 잘 알아“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숙련된 AI 인력의 생산성 향상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 밝혀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인공지능(AI)이 본격적으로 활용되면 한국의 AI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근로자의 연봉이 18% 이상 인상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오늘 발표했다. IT 및 연구 개발 분야 근로자가 각각 29%와 28%로 가장 높은 임금 인상을 누릴 것이라는 결과 내용도 포함됐다. 

 

AWS의 의뢰로 글로벌 컨설팅 기업 액세스 파트너십에서 진행한 ‘AI 역량 가속화 : 아시아 태평양 근로자의 미래 일자리 준비’ 연구는 한국,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싱가포르, 태국 등 9개 국가의 약 1만5000명의 근로자와 5000명의 고용주, 이 중에서 한국에서는 1600명 이상의 근로자와 500명의 고용주가 참여했다. 

 

한국 근로자의 87%는 AI 역량이 연봉 인상 외에도 업무 효율성 향상, 직무 만족도 향상, 지적 호기심 증가 등 자신의 커리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했다. 68%는 커리어를 가속화하기 위해 AI 역량을 개발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러한 관심은 세대를 불문하여 나타나고 있다. Z세대의 69%, 밀레니얼 세대의 66%, X세대의 69%가 AI 역량 습득을 원했고, 은퇴를 고려 중인 베이비붐 세대의 77%도 AI 역량 향상 교육과정이 제공된다면 등록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 연구는 숙련된 AI 인력의 생산성 향상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밝혀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용주는 AI 역량이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51%)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향상(47%)하며, 새로운 기술 학습을 장려(43%)함으로써 조직의 생산성을 38% 증가시킬 것이라고 예상했다. 근로자는 AI가 효율성을 41%까지 높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AWS는 한국 전역의 AI 전환 속도가 놀라운 수준이라고 밝혔다. 고용주의 85%는 2028년까지 회사가 AI 기반 조직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대부분의 고용주(84%)는 IT 부서가 가장 큰 수혜자가 되리라 예상하면서도, 비즈니스 운영(83%), 연구 개발(81%), 재무(78%), 법무(78%), 영업 및 마케팅(77%), 인사(71%) 부서도 AI를 통해 상당한 가치 창출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했다. 

 

아비닛 카울(Abhineet Kaul) 액세스 파트너십 디렉터는 “AI의 물결은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휩쓸며 비즈니스 업무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사회 전체가 생산성 향상으로 인한 혜택을 누리며, 숙련된 근로자의 급여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조직이 AI 솔루션과 도구의 사용을 확대하고 AI 기반 혁신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용주와 정부는 현재와 미래의 AI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숙련된 인력을 양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화, 스토리,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생성형 AI는 지난 한 해 동안 대중의 관심을 끌었으며, 이미 한국 직장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용주의 88%와 근로자의 84%가 향후 5년 이내에 업무에 생성형 AI 도구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고용주의 53%가 ‘혁신과 창의성 증진'과 반복적인 업무 자동화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고, 학습 지원(40%)이 그 뒤를 따랐다.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는 “생성형 AI는 한국과 더불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가져왔다. 이번 연구는 AI 역량이 미래 인력에게 필요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금융 서비스부터 건설, 소매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빠른 속도로 AI를 도입하고 있어, 한국에서 혁신 문화를 확산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숙련된 AI 인력이 필요하다”라며 “AWS는 삼성 SDS, 위메이드플레이 및 티맵모빌리티와 같이 생성형 AI를 차세대 기술로 활용하려는 조직에게 직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AI의 생산성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반드시 해소돼야 할 AI 역량 격차가 존재함을 밝혀냈다. 한국 기업의 64% 이상이 숙련된 AI 인재를 채용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지만, 이 중 88%는 필요한 AI 인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6%의 기업이 AI 인력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모른다고 응답하는 등 교육 인식 격차도 발견됐다.

 

근로자의 72%는 AI 역량이 유용하게 사용될 직무가 무엇인지 대하여 확신이 없다고 응답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 기업들이 AI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근로자들이 새로 습득한 AI 역량을 적합한 직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정부, 산업 및 교육기관 간의 더 큰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제프 페인(Jeff Paine) 아시아인터넷연합 이사는 “이번 보고서는 AI가 지닌 비즈니스 혁신의 원동력을 확인시켜준다. 기업이 AI의 힘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업무 환경을 혁신하고 기술이 일상생활에 점차 밀접해짐에 따라, 정부는 AI가 인류의 공동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하고 미래 지향적인 정책을 통해 발전을 이끌가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AWS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에서 20만 명 이상의 사람에게 클라우드 역량 교육을 제공했다. AI와 더불어 클라우드 기반 기술의 도입이 가속화함에 따라 조직들은 AI가 주축이 되는 미래에서의 혁신과 성장을 위해 직원의 역량을 크게 향상시켜야 할 더 큰 필요성을 마주하게 됐다. 

 

2023년 11월, 아마존은 2025년까지 전 세계 2900만 명에게 무료 클라우드 컴퓨팅 역량 교육을 제공하겠다는 AWS의 약속을 보완하는 ‘AI 레디’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AI 레디는 기술 및 비기술 직무에 맞춘 무료 AI 및 생성형 AI 교육 과정을 제공해 누구나 AI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초보자부터 고급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학습 센터인 AWS 스킬 빌더와 AWS 에듀케이트에서 제공되는 100개 이상의 AI, 머신러닝, 생성형 AI 학습 과정과 자료도 추가 제공된다. 또한 AWS는 지난해 AWS 리인벤트 행사에서 기업 맞춤형으로 설계된 새로운 생성형 AI 비서인 아마존Q를 비롯한 새로운 생성형 AI 혁신을 발표한 바 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