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금융보안원 CSP 안전성 평가 완료했다

URL복사
[대박경품](무료) MS, 지멘스, 미쓰비지전기오토메이션 등 전문가 20여명과 함께 2024년도 스마트제조를 대전망해 봅니다. 온라인 컨퍼런스에 초대합니다 (2.20~22)

 

카카오클라우드, 금융보안원 평가에서 높은 수준의 성적으로 평가 완료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금융보안원에서 진행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이하 CSP) 안전성 평가'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금융보안원은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따라 국내 금융 관련 업체들이 상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시 요구되는 CSP 안전성 평가 수행을 위임받아 진행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규정에 따라 금융보안원으로부터 카카오클라우드에 대한 자가 점검과 현장 평가 등을 진행했다. 

 

금융보안원의 CSP 안전성 평가는 금융 관련 기업에서 안전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 영역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평가항목을 정하고 있다. 금융보안원의 평가에서 카카오클라우드는 높은 수준의 성적으로 평가를 완료했다. 

 

이번 CSP 안전성 평가 완료를 통해 높은 신뢰도 확보와 함께 금융기관이 카카오클라우드를 도입하고자 할 때 절차를 크게 단축시킨다. 예를 들어, 금융 관련 기업이 업무용 클라우드를 도입하기 위해 여러 CSP에 개별적으로 자료를 요청하거나 매번 보안 요건을 비교할 필요 없이, 금융보안원이 제공하는 ‘CSP 안전성 평가 통합지원 시스템'을 통해 간단히 평가 자료를 수신하고 보안성 검토를 빠르게 진행한다. 카카오클라우드는 이런 CSP 안전성 평가의 강점을 적극 활용해 금융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설명이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완료한 CSP 안전성 평가는 타 CSP가 완료한 평가와 크게 다른 점이 있다. 통상적으로는 CSP 안전성 평가를 받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금융 관련 기업에게 제공하기 위해 별도로 마련한 영역에 한해 평가를 받는다. 즉, 일명 ‘금융존'이라는 클라우드 영역을 마련해 한정적인 서비스 영역을 받는다. 

 

하지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금융존'에 국한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클라우드 전 영역에 대해 CSP 안전성 평가를 완료했다. 이는 국내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요구하는 금융기관에게 제공되는 보안 기능을 카카오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즉, 카카오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은 금융 관련 기업이 받는 수준의 뛰어난 보안성을 갖추게 되는 것과 같다. 

 

이재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업부문장은 “카카오클라우드가 금융보안원의 CSP 안전성 평가를 우수한 성적으로 완료해 금융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전 영역에 대한 CSP 안전성 평가가 완료됐기에 카카오클라우드의 모든 고객에게 금융기관 수준의 높은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