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정부 디지털혁신 사례 한자리에...행안부, 부산서 박람회 개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23∼25일 부산 벡스코서 열려


디지털을 정책에 접목해 국민의 생활을 좀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든 정부의 다양한 혁신 사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정부와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23∼25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윤석열 정부의 1년 반 동안 혁신성과와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달라지는 대한민국의 미래상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관은 '편리한 서비스', '똑똑한 정부', '안전한 사회'라는 3개 주제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총 99개 기관이 참여해 구성했다.

 

먼저 '편리한 서비스 구역'에서는 간단한 질문과 답변으로 세금 신고서를 작성하는 '세금비서' 등 기업과 정부가 함께 국민을 위해 제공하는 편의 서비스들이 소개된다. '똑똑한 정부 구역'에서는 CC(폐쇄회로)TV 영상을 활용한 교통량 분석 등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의 실제 사례와 '민원콜센터 인공지능(AI) 상담비서' 등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들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사회 구역'에서는 승강기 내 사고를 감지해 신고하는 '승강기 스마트 관제 시스템', 생성형AI를 지하철 안전 점검에 활용하는 '교통안전GPT'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사례가 전시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AI기반 맞춤형 디지털 난임케어 서비스, 영유아 식생활 교육 강화 서비스 등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7건도 전시된다. 3일 동안 무대에서는 '대국민 보고대회', '2024년도 DPG사업 추진 설명회', '정부혁신 우수사례 발표' 등 다양한 행사를 만나볼 수있다.

 

23일 '청년들이 열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개막행사에서는 청년보좌역들이 주거, 보육, 일자리 등 각 기관의 청년정책 성과를 소개한다. 23∼24일 진행되는 '디지털플랫폼정부(DPG) 콘퍼런스'에서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새로운시대, 함께하는 혁신'을 주제로 정부 기관, 산업계, 학계 관계자가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협력과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이밖에 모바일 운전면허증 현장 발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음주 운전 위험성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들도 준비됐다. 24일에는 '역사 속 혁신'을 주제로 최태성 강사가 강연하고, 25일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VR) 공연과 대국민 혁신 퀴즈쇼가 진행된다.

 

25일 개최되는 대국민 보고대회에서는 정부의 주요 혁신성과와 미래 비전이 발표되고, '글로벌 DPG 얼라이언스'가 출범한다. 글로벌 DPG 얼라이언스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관련 기업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공공·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기관 간 협력체계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국민의 일상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나가는 다양한 정부혁신 사례와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체험해 보시기 바란다"며 "더 나은 정부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정부와 공공기관, 기업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