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에이슬립, 수면 측정 기기 정확도 테스트서 성능 증명해

URL복사

 

슬립루틴, 수면 4단계 측정 결과서 F1점수 기준 0.6863으로 가장 높아


에이슬립이 애플과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수면 측정 정확도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슬립은 18일 “분당서울대병원과 스탠포드대학병원 수면센터 연구진이 공동으로 애플워치와 구글 핏빗 및 네스트, 아마존 헤일로 등 국내외 유명 수면 측정 기기 11종의 성능을 비교했다"며 “그 결과 에이슬립의 앱 슬립루틴의 정확도가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비교 연구는 분당서울대병원 등에서 남성 39명, 여성 36명 총 7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수면 측정 기기 기준 총 3890시간의 수면 세션 기록과 543시간의 수면다원검사 기록이 활용됐다. 연구진은 성비와 BMI를 고려해 실험 참가자를 모집했다고 밝혔다.

 

연구에는 시중에 판매 중인 애플 워치 8, 갤럭시 워치 5, 구글 픽셀 워치와  핏빗 센스 2  등 스마트 워치와 슬립루틴, 슬립스코어, 필로우 등 수면측정 앱, 그리고 기타 오우라 3, 위딩스 수면 트래킹 매트, 구글 네스트 허브 2, 아마존 헤일로 라이즈가 활용됐다. 

 

연구진은 “참가자는 수면다원검사를 받는 동안 수면측정 기기를 동시에 착용했다”며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서로 간섭을 일으킬 수 있는 수면측정 기기는 동시에 착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또 “각 기기의 결과를 수면다원검사의 결과와 비교 및 분석했다"고 덧붙였다. 

 

연구 결과, 수면 4단계 측정 결과에서 F1점수 기준 앱 슬립루틴이 0.6863으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아마존 헤일로 라이즈가 0.6242로 뒤를 이었고 핏빗 센스 2가 0.5814로 세 번째였다. F1 점수는 정확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로 각 수면 단계의 비율을 고려해 기기 성능을 측정하는 결과값을 의미한다. 한 예로, 수면 중 깸 또는 깊은 수면처럼 수면 중 자주 발생하지 않는 케이스를 정확하게 측정할 때  F1 점수가 높아진다. 

 

수면 중 깸을 측정한 F1 점수는 슬립루틴이 0.7065로 가장 높았고 아마존 헤일로 라이즈가 0.5967로 뒤를 이었다. 이어 애플 워치 8이 0.5493으로 세 번째로 높은 F1 점수를 보였다. 깊은 수면 단계에서는 구글 픽셀워치 등 스마트 워치 기기가 강점을 보였다. 구글 픽셀워치가 F1 점수 0.5922로 가장 높았고 이어 핏빗 센스2가 0.5564, 슬립루틴은 0.5355을 기록했다.

 

연구진은 이에 대해 “깊은 수면 단계에서는 자율신경계가 가장 안정화되는 단계”며 “자율신경계 변화를 심박변이도(HRV)로 감지하는 스마트 워치가 깊은 수면 단계에서 상대적인 강점을 보였다"고 밝혔다. 연구에 참여한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윤인영 교수는 “불면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 중 대부분은 기존 수면 측정 기기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윤인영 교수는 “그 이유는 기존 수면 측정기기가 잠에 들거나 깨는 것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그러면서 “이번 연구 결과로 일상 생활에서 정확도 높은 수면 측정 기기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기존과 달리 수면 측정기기의 성능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정훈 교수 역시 이번 연구로 “수면 측정 기기가 과거에 비해 고도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성능 수면측정 기기를 활용해 혈당이나 비만 관리와 같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수면을 관리하거나 온도와 습도 등 침실 환경 조절을 통한 수면 개선 서비스가 많이 생기고 이로 인한 산업적 파급력 역시 클 것"이라고 밝혔다. 

 

에이슬립 이동헌 대표는 “이번 연구가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경쟁적으로 수면 측정 기기를 출시하는 상황에서 소비자가 가장 정확한 수면측정기기가 무엇인지 판단하는 근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인종 등 연구 대상자의 표본 규모를 확대해 여러 기관과 연구를 통해 이러한 수면 측정 기기의 성능과 적합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윤인영 교수, 이비인후과 김정훈 교수와 스탠포드 의과대학 수면 센터장 클리트 쿠시다 교수 등 연구진은 세계수면학회 주최로 10월 브라질 리우에서 열리는 ‘월드슬립’에서 위 연구를 구연 발표할 예정이다. 세계수면학회는 월드슬립에 제출된 전체 초록의 중 5% 안팎만 엄선해 구연 발표로 선정한다. 에이슬립은 이번 연구 결과를 포함해 3개의 구연발표와 6개의 초록을 발표한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