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기획특집

배너

무인 로보택시 상용화로 몸살 앓는 美, 한국은?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美 샌프란시스코 무인 택시 ‘세계 최초’ 24시간 영업 승인했지만 사고 잇따라

전문가들, “시뮬레이션만으로 예측 어려워…혁신 기술 개발에 시행착오 불가피”

 

미국에서 자율주행 무인 로보택시(이하 로보택시)가 잇단 사고를 내며 시민들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지난 17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샌프란시스코에서 크루즈 로보택시가 소방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벌어졌다. 오후 10시쯤 샌프란시스코 시내 텐더로인 지역의 한 교차로에서 승객을 태우고 이동하던 로보택시 크루즈가 파란불을 보고 교차로에 진입했으나, 사고 신고를 받고 긴급 출동 중이던 소방차와 충돌한 것이다. 이 사고로 승객 1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는 앞서 지난 1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로보택시의 24시간 영업을 승인한 후 불과 7일만에 벌어진 일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이하 DMV)은 1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최근 크루즈의 사고에 대해 조사 중"이라며 "조사가 완료되고 크루즈가 안전을 위해 적절한 시정 조치를 취할 때까지 즉시 활동 중인 운행 차량을 50% 줄일 것을 요청했으며 크루즈가 이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영업 승인 후 불과 하루가 지난 11일에는 크루즈 로보택시 10대가 거리에서 멈춰 15분 이상 차량 정체를 일으키는 사건도 있었다. 인근 지역에서 열린 축제로 많은 인파가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차량 경로를 지정하는 시스템 문제가 발생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연이은 사고로 로보택시가 도시를 돌아다니는 것에 대해 주민들의 우려가 커져가는 가운데, 현재의 상황이 충분히 예측 가능한 상황이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애당초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로보택시의 24시간 운행 승인에 대해 현지 주민들의 강한 반대가 있었다.

 

관련 안건이 승인되기까지 투표가 두 차례나 연기된 바 있다는 지적이다. 주민들은 100%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한 로보택시에게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없다고 로보택시의 24시간 유상 운송 법안 승인에 반대해왔다.

 

국내의 한 자율주행 업계 관계자는 사고가 일어난 원인에 대해 “소방차가 응급상황에 따라 정지 신호를 무시하고 주행하는 상황에서, 자율주행차가 사이렌 소리나 불빛 등을 센싱해 응급차의 신호 위반 가능성을 전제하고 경계하면서 운전해야 된다는 알고리즘이 내재돼 있어야 하는데, 이 점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자율주행차의 사고 관련 데이터베이스가 쌓여 있어야 비슷한 사고를 내지 않는 자율주행차를 만들 수 있는데, 무수한 케이스의 사고를 단순히 시뮬레이션이나 이론을 통한 예측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캘리포니아주의 로보택시 24시간 운행 법안 승인이 너무 성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관계자는 “일반 시민 입장에서는 당연히 정책 승인이 성급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며, “중국과 미국의 기술 경쟁 속 상용화 속도에 대한 압박감도 분명 작용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러나 관계자는 미국이 자율주행 운행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을 이미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자동차란 이동 수단이 처음 등장했을 때도 정리된 법규나 정책, 인프라 등이 존재하지 않았지만, 자동차가 기존의 마차와 혼재하는 등 수많은 사고와 시행착오를 거치며 지금의 교통 시스템이 갖춰지게 됐을 것”이라면서, “결국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서는 혁신 기술을 뿌리내리게 할 수 없는 만큼, 미국이 위험을 감수하기로 어느 정도 결정한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이 과감하게 앞장서니 우리 생태계에서도 도전에 대한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 같다”며, “사고 데이터들이 자산이 되고 기술 혁신의 밑바탕이 되는 만큼, 우리나라도 혁신 기술 선도를 위해선 과감하게 시도를 해봐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또 다른 자율주행 업계 관계자는 “어디나 항상 혁신과 규제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있지만, 특히나 미국 같은 나라는 문제가 발생하면 더 좋은 기술로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며, “기술이 미성숙해 발생한 사고라면 덮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라마다 상황이 다르겠지만 어떤 나라든 이미 발생한 사례들을 통해서 시행착오가 적도록 나아가는 수밖에 없고, 우리나라도 실제로도 그렇게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율주행 기술이 장애인이 호출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차별의 문제, 사회적 약자의 자유로운 이동권 문제 등 다양한 사회 문제의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기술 혁신을 위한 실험과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규제 사이에서 좀 더 세심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